전공소개
  • HOME > 교육과정 > 전공소개
전공소개

항해학부에서는 필수 전공인 '항해학'전공과 심화전공인 '선박운항학', '해양교통관리학', '해양안전시스템학'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항해학 전공 [필수 전공]
'항해학' 전공은 선박 운항의 핵심 분야로서 항해학부의 모든 학생들에게 필수전공으로 설치되어 있고, 국내 관련법과 국제적인 STCW협약 등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전공은 항법학을 중심으로 전세계해상조난안전시스템(GMDSS), 전세계측위시스템(GPS), 전자해도정보시스템(ECDIS) 등 최첨단 기기의 원리와 운용방법 및 개발기법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첨단 기술을 배양하고, 고급 상선 사관과 선장 및 도선사로서의 폭 넓은 교양과 지식 그리고 덕목 등을 교육하여 선박운항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선박운항학전공 [심화 전공]
'선박운항학' 은 필수전공인 '항해학' 전공에 더하여 항해학부 학생들이 선택하는 전공이다.
최근 해상운송의 주체가 되는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 자동화에 따라 선박운항 관련 최첨단 기술의 원리와 운용 방법등에 관한 전문지식이 고급 상선사관에게 요구되고 있다.
특히, 선박운항 경력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해상과 육상 직업군의 확대와 전문가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본 전공은 학생들에게 선박운항관련 최첨단 기술의 원리와 운용 방법을 배양시켜 세계 수준의 고급 상선사관을 양성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세계 해운산업을 이끌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해양교통관리학전공 [심화 전공]
'해양교통관리학' 은 필수전공인 '항해학' 전공에 더하여 항해학부 학생들이 선택하는 전공이다.
최근 해양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해양교통 빅데이터 구축을 통하여 해양사고 원인분석 및 예방, 해양교통 안전과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 및 e-navigation 기술 개발 등 첨단 선발 기술의 변화는 해양교통관리 지식과 첨단 ICT 장비 운용에 필요한 융합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본 전공은 해양교통관리에 구성요소인 선박, 선원, 항만 및 해양환경을 포함한 전문 지식을 함양하여 과학적이고 안전한 선박운용기술을 겸비한 상선사관을 양성하고, 나아가 해양교통안전 분야와 관련이 있는 정부 기관, 연구소, 해운업계, 조선업계, 선박검사기관, 항만공사, 해상교통관제센터(VTSC)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는 고급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해양안전시스템학 [심화 전공]
'해양안전시스템학' 은 필수전공인 '항해학' 전공에 더하여 항해학부 학생들이 선택하는 전공이다.
최근 선박의 대형화와 해상교통량의 증가 및 위험화물 해상운송 규모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해양사고와 환경피해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해양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환경적 손실 및 손해가 대규모화 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이러한 손실과 손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인명안전, 선박재화 안전, 환경보호와 관련된 최신의 이론과 기술 습득이 고급 상선사관에게 요구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해양안전에 대처하기 위한 전문지식과 최신기술을 갖춘 해양안전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