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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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프로그래밍I (1-1)

시스템 프로그램 측면에서 C 언어를 학습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I, II 두 학기로 운영되며 I 에서는 기본적인 C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자료형과 연산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다. 후반부에는 제어구조를 알고리즘 구현을 통해 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또한 컴파일링 언어의 특징을 물리적인 측면에서 해석하고 이해함으로써 향후 전공 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 소양을 기른다.

 

창의성공학 (1-1)

로봇 키트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및 로봇 테스트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기능의 로봇을 구현함으로써 새롭게 정보통신공학 분야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II (1-2)

‘컴퓨터 프로그래밍 I’의 후속과목으로 포인터와 다차원 배열의 등장 배경과 원리를 메모리구조와 함께 이해함으로써 실제로 새로운 사용자 정의 자료형을 작성함에 있어 다양한 활용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라이브러리의 작성방법과 배포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방법에 대해 경험한다.

 

회로이론 및 실험 (1-2)

회로이론은 전기, 전자, 통신 분야 학문의 기초필수과목으로서, 이 과목을 이수하지 않고는 전기, 전자, 통신 분야의 전공과목에 임할 수가 없다. 주 내용은 회로이론의 기초, 정현파 교류, 복소수, 수동소자 및 회로구성, 전력, 유도결합회로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공학 및 실험I (1-2)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본 요소인 각종 게이트 소자에 대한 개요와 역할, 그리고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부울대수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조합논리회로 및 기본 Flip-Flop에 대한 기본 동작에 대해 이론과 실험 실습을 병행하여 강의한다.

 

공업수학 (2-1)

미분, 적분, 미분 방정식 등 공학의 기초가 되는 기본 수학 지식과 응용을 습득하여, 공학과정에 응용이 가능한 수학적 지식 기반을 확립한다.

 

전기자기학I (2-1)

전기 자기 현상을 나타내는 수학적인 방정식을 이해하기 위한 벡터, 복소수, 적분, 미분식을 배운 후 전체적인 전자기현상을 모델하는 Maxwell 방정식을 학습한다. 정전계, 동전자계, 정자계, 평면파와 경계조건, 전압전류, 캐패시터와 인덕터 등의 기본적인 요소를 배운다.

 

디지털공학 및 실험II (2-1)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억소자인 플립플롭, 레지스터 등의 메모리를 포함하는 순차논리회로의 기본 원리와 동작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기본 컴퓨터 구성요소 및 응용회로 설계이론과 실험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이론을 구체화하여 디지털 논리회로의 전체적인 구조분석 및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회로 및 실험I (2-1)

증폭, 발진, 정류 등의 선형회로와 변조, 복조 등 선형 통신회로 및 통신회로 및 특수 소자회로 등을 트랜지스터 또는 고체전자소자로 구성된 회로를 회로망 해석의 방법으로 학습하고, 선형전자회로, 펄스디지털 회로, 통신 회로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실험을 통해 분석한다.

 

자료구조 (2-1)

자료구조의 기본 개념과 알고리즘의 성능비교 방법을 공부한다. 배열, 스택, , 리스트 등의 선형구조와 트리, 그래프 등의 비선형 구조를 학습하고 이들 구조를 컴퓨터에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들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matching문제, 등과관계의 표현과 연산, 동적기억장치관리, 연산식의 표현방법들과 그 사이의 변환, 일반화한 리스트의 표현방법과 그의 연산, 집합의 표현과 연산, 트리 탐색방법 등에 대해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그들의 성능을 비교/해석하여 자료구조 및 컴퓨터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확고히 한다. (선수과목 : 컴퓨터프로그래밍 I, II)

 

유닉스 (2-1)

UNIX(LINUX)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여러 명령어를 숙지하고 이를 활용한 쉘프로그램에 대해서 연습한다. 또한 UNIX(LINUX)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콜 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UNIX 시스템 콜들을 이용한 파일 관리,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간 통신 기능들을 구현한다.

 

회로망 (2-1)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소자, 1,2차 미적분 회로, DC AC 정상 상태 반응, 페이져 회로 사용법 등을 학습한다. 각종 계측기의 사용방법 습득하며,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등 수동 소자들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전자회로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호 및 시스템 (2-2)

통신, 전자공학에 있어서 해석의 대상이 되는 신호 및 시스템에 대한 시간영역 및 주파수 영역 표현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강의한다. 컨벌루션, 상관함수 등을 포함한 신호 및 시스템에 대한 연산, 선형 시불변시스템의 성질, 연속시간 신호 및 시스템에 대한 주파수 영역 해석을 위한 푸리에 급수 및 푸리에 변환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하고 통신에 있어서의 응용사례를 살펴본다.

 

전기자기학II (2-2)

전지 자기 현상을 나타내는 수학적인 방정식을 이해하기 위한 벡터, 복소수, 적분, 미분식을 배운 후 전체적인 전자기 현상을 모델하는 Maxwell 방정식을 학습한다. 그리고 정전계, 동전자계, 정자계, 평면파와 경계조건, 전전류, 캐패시터와 인덕터 등의 기본적인 요소를 배운다.

 

운영체제 (2-2)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의 총합체를 말한다. 이 과목은 컴퓨터를 운영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구조, 기능 및 하드웨어와의 연관성을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먼저 운영체제의 서비스를 정의한 다음 화일 시스템, 중앙처리장치 스케쥴링, 기억장치 경영, 가상기억장치, 디스크와 드럼 스케쥴링 기법 등과 운영체제의 과제가 되는 교착상태, 병행 프로세스, 보호 및 분산체제 등을 설명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운영체제의 설계원리 및 구현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자회로 및 실험II (2-2)

선형전자회로, 펄스디지털회로, 통신회로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트랜지스터 또는 집적회로로 구성하고 이를 측정 분석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수치해석 및 실습 (2-2)

수치미적분, 경계치 문제를 포함한 편미분 방정식 등에 대한 수치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예제를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기법에 관하여 실습하고, 이를 통하여 이런 이론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본다.

 

확률과 랜덤변수 (2-2)

정보 통신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확률 이론과 이의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확률의 기본 개념과 조건부 확률, 확률 분포, 평균과 분산 등과 같은 랜덤 신호의 원리를 소개하고, 랜덤 신호와 관련된 시스템을 다루는 수학 지식과 응용을 습득한다.

 

정보통신설계I (3-1)

이 과목에서는 매트랩을 이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통신 시스템과 디지털 신호처리 기법들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이를 통하여 디지털 통신 시스템과 디지털 신호처리 기법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 방안을 학습한다.

 

통신이론 (3-1)

본 교과목에서는 통신 이론과 관련되어 있는 수학적 지식들을 개론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DSB-SC, DSB-LC, SSB, VSB 등의 진폭변조방식과 FM, PM등의 각도 변조 등의 기본적인 아날로그 변복조 이론과 송수신 시스템의 구조, 잡음이 존재하는 통신채널에서의 해석방법 등을 강의하여 통신시스템 전반에 걸친 기본 이론을 확립한다.

 

데이터통신 (3-1)

데이터 통신의 기본 개념과 OSI 기본 참조 모델을 기반으로 한 물리층,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TCP/IP 프로토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3-1)

기초적인 컴퓨터 구조 및 레지스터, 메모리와 같은 기초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일반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작동 원리, 내장 주변 장치 및 이의 작동 원리 및 어셈블리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운다.

 

시스템프로그래밍 (3-1)

기계어를 이해하기 위하여 컴퓨터의 구조, 명령어 형식, 데이터 형식을 배우고, 어셈블리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어셈블러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간단히 구현한다. 어셈블리 언어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매크로 명령어의 정의 및 확장의 원리를 이해하고 매크로 처리기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간단히 구현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할당, 프로그램간의 링크, 재배치의 원리를 이해한 후 로더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간단히 구현한다.

 

디지털신호처리 (3-1)

디지털(Digital) 신호와 아날로그(Analog) 신호의 이론 및 특성을 해석하여, DFT, FFT 등과 같은 고속 신호처리와 디지털 필터 디자인 이론 및 설계 기술을 익혀 시스템을 해석하고 합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통신법 (3-1)

정보통신정책과 관련된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공사업법,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과 정보화정책과 관련된 정보화촉진기본법, 정보격차해소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정보통신설계II (3-2)

어셈블리어에 의한 PLC, 데이터통신 등의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하여 강의한다. 인터럽트, I/O 포트, 타이머, 직렬포트와 같은 내부기능을 중점적으로 익히며, 주변장치로서 LED구동, 7세그먼트 LED, 가청음 발생, 모터구동, 시리얼통신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초고주파공학 (3-2)

초고주파의 기본적인 이론, 발진, 증폭용 능동소자, 다이오드, 도파관, 전송선의 특성 및 이용법, 안테나의 전파특성을 학습한다. (전자계현상, 전자파의 성질, 전송선 전송, 급전선, 임피던스 정합, 스미스도표, 발진, 능동소자, 필터, 도파관, 마이크로스트립라인)

 

VHDL (3-2)

집적회로의 집적도가 높아짐에 따라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에 의한 디지털 회로 설계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IEEE 표준인 VHDL을 학습하며, Data Type Object, Behavioral Representation, Data flow Representation, Structural Representation 등 주요 문법과 기능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디지털회로의 설계 및 합성방법을 다룬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I (3-2)

임베디드 시스템 및 프로그래밍 이해, 개발환경 구축, 임베디드 리눅스 이해,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포함한 제반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념을 확립하고,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통신방식 (3-2)

현대의 통신은 아날로그통신에서 디지털 통신으로 계속하여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디지털 통신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는 기법, 기저대역 신호 전송의 원리, 디지털 변복조 방식 및 최적 검파 이론 등의 학습을 통하여 아날로그 통신과 차별화된 디지털 통신방식의 핵심기술을 학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 (3-2)

컴퓨터 간의 연결시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토콜의 기능들과 OSI 모델의 각계층의 프로토콜을 간단히 살펴보고, 근거리 통신망인 LAN에서 버스/트리 LAN과 링 LAN의 토플로지와 매체 액세스 제어 프로토콜을 배우고, LAN의 실례 및 LAN의 표준화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전공과목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용어를 숙지하여 네트워크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광통신 (3-2)

광파의 전송 이론과 레이저의 발진 이론을 기초로 하여 광섬유에 의한 통신이론을 강의하며 주로 광도파로의 원리, 반도체 레이저 및 발광 다이오드 등의 광원 동작 원리와 특성, 광변조, 광검출, 광집적 회로, 광섬유 전송로의 특성 및 광정보 전송 원리 등에 대해서 다룬다.

 

안테나공학 (3-2)

무선통신시스템에 사용되는 안테나의 원리 및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안테나의 상호 복사임피던스, 안테나 이득, 지향성의 원리, 각종 안테나의 특성과 을 강의하고 급전선의 종류와 임피던스 정합 및 전파의 공간 전파특성에 대하여 강의 한다.

 

정보통신설계III (4-1)

본 과목은 디지털 공학 VHDL을 선 이수하여 조합논리회로, 순차논리회로 등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해를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VHDL를 이용한 디지털 통신 및 응용 시스템에 대한 심화 이론 및 설계를 통해 FPGA로 검증함으로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설계기술을 배양한다.

 

이동통신공학 (4-1)

이동통신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으로 M진변조, AWGN, BER, SNR, Eb/No, 채널코딩, 페이딩 현상 등에 대해 강의하고, 셀룰라방식의 육상이동통신시스템을 비롯한 각종 이동통신시스템, 위성통신시스템의 기본과 다원접속 등 이동통신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관련분야를 학습하여 실무와 연구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초고주파회로설계 (4-1)

무선통신의 발달로 인해 초고주파회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므로, 이의 응용과 활용을 위하여 초고주파 능동소자를 이용한 증폭기 설계 이론을 학습한다. 이론을 활용한 응용회로로서 저잡음 증폭기, 전력증폭기, 발진기, 혼합기와 같은 초고주파회로에 대해 상용 설계 툴을 이용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II (4-1)

임베디드 시스템 및 개발환경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임베디드 리눅스에서의 소프트웨어 작 성, VxWorks를 비롯한 실시간 OS하에서 시스템 소프트웨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시리얼 통신, USB, Ethernet, LCD, LED 등과 같은 디바이스의 드라이버를 설계 및 구현하고 이를 응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기본역량을 갖추게 한다.

 

VLSI (4-1)

이 과목에서는 기초지식(집적회로의 핵심소자인 MOSFET의 특성이해, IC설계방법, Flash 메모리)을 학습한다. SoC를 설계하기 위한 능력을 VLSI CAD설계도구를 이용하여 직접 IC칩을 설계하는 실습을 통하여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양정보통신시스템 (4-1)

VHF, AIS 등의 선박통신과 레이다, ECDIS 등의 항법장비에 대한 종류와 개요를 이해시키고, 관련 장비들이 연계되어 항해정보 및 해상교통관제시스템을 구성하는 계통에 대하여 강의한다. 해상정보의 교환과 모니터링 그리고 안전항해를 목적으로 하는 해상안전정보 및 관련 SW의 운용과 발전 동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장차 해양ICT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한다.

 

차세대통신시스템 (4-2)

이 과목에서는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의 기반 기술을 이해하고, 4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 전송 기술 학습을 목표로 한다.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방식 시스템, 다중 안테나 시스템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WiBro, 3GPP LTE 등의 4세대 통신 전송 기술을 학습한다.

 

방송통신시스템 (4-2)

지상파, 위성, 케이블과 같은 전송경로와 아날로그와 디지털방식에 따른 여러 가지 방송 매체의 기본적 이해, 방송시스템, 방송장비의 구성과 특성 분석, 방송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설계 기법을 학습하며 특히 디지틀 방송과 관련한 제반 개념을 학습하여 디지틀 방송분야의 응용기술을 배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USN (4-2)

USN의 기본 개념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USN의 역사, 기본적인 동작 원리, 관련 여러기술 체계 및 미들웨어와 프로토콜에 대해 소개하고, USN이 가져올 사회의 변화, 시장동향, 적용사례, 미래 전망을 하여 향후 네트워크 미래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홈네트워크 (4-2)

다양한 유무선 기술을 적용하여 댁내의 PC, 가전기기, 제어기기, 각종 시설 등은 물론 휴대하고 다니는 휴대전화, PDA 등을 통합한 네트워크인 홈네트워크는 외부의 공중 네트워크와 접속되고, 또 그의 일부로서 존재하는 것이 기본 개념이다. 따라서, 이에 관련된 여러 기술인 Ethernet, PLC, IEEE 1394, HomePNA 등과 같은 유선 기술과 IEEE 802.11 WLAN, IEEE 802.15 WPAN, UWB와 같은 무선 기술, UPnP(Universal Plug and Play), HAVI(Home Audio/Video Interoperability), JINI(Java Intelligent Network Infra-structure), HNCP(Home Network Control Protocol)등 홈네트워크 제어 미들웨어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4-2)

이 과목에서는 정보 통신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을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설계 및 구현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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