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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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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개론(1-1)

컴퓨터공학 개론은 신입생이 처음 접하는 전공교과목으로서 컴퓨터공학 전반에 대한 소개와 향후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미리 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의 기반 핵심 분야와 최근 등장한 핵심기술들을 같이 다루어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프로그래밍 기초 및 실습(1-1)

C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개념과 문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C 언어의 기초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향후 관련 전공 교과목에 대한 활용 방법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이산수학(1-2)

자료구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 등 다양한 컴퓨터 분야의 수학적 바탕을 제공하므로 고급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숙지해야 하며, 수학적 이론 강의와 함께 학습한 이론을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한다.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한 보다 체계적인 방법과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한다.

 

C언어 및 실습(1-2)

단순한 C 언어 문법 뿐 아니라, 프로그램 설계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프로그램을 설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본 강의를 이수한 학생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 언어이면서 핵심 언어인 C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 전자회로 및 실습(1-2)

컴퓨터공학과 학생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전기/전자회로의 기초 이론 및 응용에 대하여 폭넓고 간략하고 쉽게 전기/전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 세부적으로 전기이론, 전기회로, 자기회로, 교류회로, 전자소자 및 응용회로, 디지털회로, 연산증폭기, 센서의 원리및 응용회로 그리고 Actuator, Controller 및 통신과 계측의 개요에 대하여 강의하고 학습한다.

 

논리회로 및 실습(2-1)

디지털전자회로의 기본요소인 논리회로에서 논리식에 대한 이론과 조합회로, 연산회로, 플립플롭, 순서회로 및 ADC 변환회로 등에 대한 구성과 함께 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컴퓨터공학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적인 하드웨어의 요소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익힌다.

 

자료구조 및 실습(2-1)

컴퓨터가 처리하는 여러 형태의 자료를 어떻게, 어떤 구조로 구성하고 연산할 것인지를 학습한다. 또한 추상데이터타입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오토마타(2-1)

수학적 개념과 추상적 표현을 통하여 컴퓨터에 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컴퓨터의 수학적 모델인 오토마타와 오타마타가 인식 할 수 있는 형식 언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웹프로그래밍 및 실습(2-1)

IT 기술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웹 개발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웹 문서의 골격을 만들어주는 HTML5, 디자인 요소를 가미하기 위한 CSS3, 사용자와 동적 상호작용을 위한 자바 스크립트의 기본 문법에 대한 내용을 강의하고, 기본적인 웹 기술을 바탕으로 반응형 웹, 모바일 웹의 작동 방식과 코딩 방법을 학습한다.

 

C++ 및 실습(2-1)

복잡하고 규모가 큰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확장성 및 재사용성을 고려한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객체지향 개념을 지원하기 위한 C++의 내용(클래스, 상속, overloading, ocerriding, 입출력 시스템 등)에 대해 학습한다.

 

컴퓨터구조(2-2)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더불어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가장 핵심 기술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원리와 핵심기술들을 학습한다.

 

알고리즘 및 실습(2-2)

컴퓨터 응용 분야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유용한 알고리즘들(탐색, 정렬, 그래프 등)에 대해 학습하고, 문제의 특성에 맞는 알고리즘을 선택 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의 성능 분석에 필요한 이론을 학습한다. 이론적으로 학습한 알고리즘을 C언어로 구현하고 테스트 한다.

 

UNIX 프로그래밍 및 실습(2-2)

유닉스(리눅스)에 대한 기본 지식(개요, 사용법)을 바탕으로 유닉스(리눅스) 시스템 콜과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시스템 콜과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시스템) 운용 환경에 맞는 개발도구(표준 라이브러리 / 시스템 콜)를 선택하여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UNIX 및 실습(2-2)

UNIX(LINUX) 환경에서 필요한 기본 명령과 유틸리티 및 개발도구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파일 관리 명령, 프로세스 관련 명령을 비롯하여 sed, awk와 같은 정규식 처리 도구, bash 와 같은 쉘 프로그래밍을 익힌다.

 

확률과 통계(2-2)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알아야 할 확률과 통계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확률변수와 분포, 가설 검정, 분산 분석, 회귀 분석 등 이공계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들에 대해 학습하고, Excel을 이용하여 실습한다. 이런 개념들은 추후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최신 기술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

 

프로그래밍 언어론(2-2)

컴퓨터공학 전공자로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갖는 공통적인 구조와 지원되는 개념에 대해 총괄적으로 학습한다. 엄청난 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일일이 다 배울 수가 없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가 갖는 부류별 특징과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윈도우 프로그래밍 및 실습(2-2)

소프트웨어 사용의 편리성을 위한 GUI를 갖춘 윈도우즈 운영체제의 동작원리를 학습하며 윈도우즈 API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법 및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작성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MFC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작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공학글쓰기(2-2)

글로벌 사회와 과학기술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자기의 관점을 글로 표한 할 수 있도록 학습하며, 예비 과학기술자로서의 자기이해를 바탕 자기소개를 가능하게 하며, 바른 글쓰기의 기초, 공학적 사고에 대해 이해하고,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제품 제안서 그리고, 설명서 작성 및 발표에 대해 학습한다.

 

운영체제(3-1)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 요소들과, 기본 알고리즘을 습득하고, 그들이 현재의 시스템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를 이해하며, 미래에 등장할 컴퓨팅 기기들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Java 및 실습(3-1)

객체지향 개념을 지원하며 다양한 플랫폼에 독립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의 특징을 이해하고, Java SDK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으로 클래스, 상속, 다형성, 인터페이스, 제네릭, 그래픽 처리(AWT, 스윙), 입출력 시스템 등과 관련한 문법 및 라이브러리 패키지 사용법을 다루고, 실습 및 과제물을 통해 구체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마이크로프로세서(3-1)

8비트 마이크로콘트롤러 MCS-51의 기본 구조와 기능을 공부하며, 여기에 사용되는 어셈블리어 프로그램의 조합에 대하여 이해하고, 자동화, 데이터통신 등의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하여 강의한다. 어셈블리어에 의한 인터럽트, I/O 포트, 타이머, 직렬포트와 같은 내부기능을 중점적으로 익히며, 주변장치로서 LED구동, 7세그먼트 LED, 가청음 발생, 모터구동, 시리얼통신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객체지향모델링(3-1)

복잡하고 규모가 큰 시스템 개발과 유지보수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확장성 및 재사용성을 고려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개념에 대해 강의한다. 분석 및 설계 과정을 적절히 표한하기 위한 도구로 널리 활용되는 UML을 학습하며, 객체지향 모델링을 기반으로 많은 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에 대해 강의한다.

 

컴퓨터그래픽스 및 실습(3-1)

산업, 상업, 교육, 그리고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2차원 및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기본 원리와 수학 이론에 대해 강의한다.

 

소프트웨어 공학(3-2)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영, 유지보수 및 파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들을 익혀,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최소의 비용으로 일정 계획에 맞추어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Java 응용 및 실습(3-2)

Java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쓰레드 프로그래밍, DBMS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 보다 고급의 Java 기술들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또한, Java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해 학습하고 분산 스템과 같은 보다 복잡한 형태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해 본다.

 

데이터베이스(3-2)

모든 조직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과 설계 및 구축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본 용어와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 방법 및 SQL의 사용법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데이터베이스 운영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추후 변화하는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3-2)

OSI 7계층을 기본으로 하위 물리 계층부터 상위 응용 계층까지, 데이터 통신 및 네트워크 관련 이론을 교수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서비스 프로토콜에 대해 강의한다.

 

임베디드 응용 설계(3-2)

컴퓨터공학 엔지니어로서 마이크로프로세세의 활용에 대한 실무능력을 충실하게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VR 계열의 임베디드을 중심으로 직병렬 I/O포트, 인터럽트, 타이머/카운터, Display 등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응용분야에 필요한 주변회로의 설계제작과 프로그램의 작성을 직접 수행하는 실험실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데이터베이스 응용 및 설계(3-2)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베이스가 실질적으로 연동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PHP를 활용하여 웹에서 데이터베이스가 연동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해봄으로써 데이터베이스 활용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및 실습(3-2)

오디오, 이미지, 비디오를 포함하는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전반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이미지와 비디오 처리 기초 지식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차세대컴퓨팅세미나(3-2)

전공 교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IT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과 4차 산업과 관련된 스마트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IT 분야는 기술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빨라 그 기술을 전공 교과목에서 일일이 강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이 교과목에서 최신 기술들을 소개하고,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한 변화되는 기술을 이해하고, 나아가 기술을 선도하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동기를 제공한다.

 

캡스톤디자인(4-1)

전공에서 배운 모든 지식을 망라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부터 구현까지 전체과정을 실습한다. 팀에 기반하여 팀별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여 계획, 요구사항 정의, 시스템구조설계, 구현, 테스트 등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성과 타시스템과의 융합, 협업을 통한 리더쉽 SW개발, ICT 융합 개발 및 적응 등의 소양을 함양한다.

 

네트워크 프로그램 설계(4-1)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신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소양을 키운다. 정보통신망과 인터넷에 대한 기초 이론을 기반으로,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결함하여 정보통신 응용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처리(4-1)

2차원 디지털 영상처리의 기본 개념과 그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인공지능(4-1)

지식을 갖는 인공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며, 지능 시스템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다양한 기술과 그 예들에 대해 강의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인공지능 기술이 있는지 분석한다.

 

해양ICT(4-1)

선박용 해상통신 및 무선측위 장비의 종류와 구성 및 동작 그리고 육해상에 관련된 시스템의 운용에 대하여 강의하고, 주로 해양을 대상으로 하는 항해장비, 해상통신시스템, 무선측위 등의 기술에 대한 원리와 실용분야에 대하여 익힌다.

 

스마트그리드(4-1)

전력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전과정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전력 서비스를 위한 최신 기술에 대해 강의하며 발전, 송변전, 전력판매, 보안, 정보 시스템 등에서 활용되는 컴퓨터공학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보호개론(4-2)

운영체제, 컴퓨터 네트워크, 인터넷프로토콜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암호화, 인증, 전자서명 등의 기본 개념과 주요 해킹 기법, 시스템 및 망 취약성 등을 익히고, 이를 통해 시스템 보안과 망 보안, 미디어 보안, 소프트웨어 보호 등을 학습한다.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4-2)

시스템을 분류하는 방법과 이산사건 시스템의 특성에 대해 강의하며, 이산사건을 모델링하기 위한 이벤트, 입출력 상태를 정의하고 시간에 따른 상태 변화 과정을 표현한다. 단위 모델을 결합시키는 통합 모델 정의 방법과, 간단한 Job 스케쥴링 시스템을 대상으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수행에 대해 학습한다.

 

선박 USN 실무(4-2)

e-Navigation 및 자율운항선박 분야에 요구되는 선내모니터링 및 원격콘트롤에서 필수 요소인 각종센서의 활용, 인터페이스 설계 그리고 선박내 네트워크의 구성과 관련 SW 설계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해양 ICT 창업전략(4-2)

해양ICT 산업에서 컴퓨터공학 전문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분야에 대하여 심도있게 조사하고, 실무수행 가능성 및 애로사항을 분석하여 평가하는 세미나 과정을 갖는다.

 

ICT 학점 연계 인턴쉽(4-2)

매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참여하여 연계된 산업체에 학생들이 인턴 실습에 참여함으로써 이론과 실무 역량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현장실습(I,II,III)(3-1, 3-2, 4-1)

해양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이 재학 중 기업체에서 실습하면서 전공이수, 진로결정 및 졸업 후 현장 적응력을 제고함을 목적으로 총장이 인정하는 국방부 직할부대 및 기관(기업)에서 방학 중 실시하는 계절학기제와 학기 중 실시하는 학기제 중 선택하여 실습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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