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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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개론 (1-1)
새롭게 컴퓨터 분야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인터넷, 정보 처리 등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래밍 기초 실습 (1-1)
본격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에 앞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주얼 베이직을 이용하여 다양한 컨트롤을 이용한 시각적인 프로그래밍과 제어 구조 및 함수 배열 등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디지털 전자회로 및 실습 (1-2)
디지털 전자회로의 기본요소인 R, L, C 수동 소자의 개요와 역할, 그리고 활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디지털 전자회로의 능동소자로 활용되는 트랜지스터와 스위칭 회로, 펄스 회로, 연산 증폭기 회로, 전원 회로 등에 대한 구조와 동작을 배우며, 실험실습을 통하여 디지털 회로의 측정과 디지털 전자회로의 동작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 언어 및 실습 (1-2)
C 언어의 기본 원리와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C 언어의 기본 원리, 변수 선언과 정의, 반복문, 조건문, 함수구현 및 호출, 포인터와 구조체 등을 학습한다.

이산수학1 (1-2)
컴퓨터에서 활용되는 수학적 개념의 학습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실세계와 컴퓨터 자료와의 인과관계를 다루는 명제, 논리와 집합 이론 등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론 규칙을 다룬다. 또한 재귀, 관계 및 함수 등을 학습함으로써 컴퓨터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런 이론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본다.

논리회로 및 실습 (2-1)
논리회로의 기본 요소인 각종 게이트 소자에 대한 개요와 역할, 그리고 활용에 대하여 학습하고, 부울 대수, 디지털조합논리회로, 플립플롭 및 순차논리회로, 디지털 응용 회로 등에 대한 구성과 동작에 대한 강의와 응용 부분에 대한 실험 실습을 병행하여 논리 회로에 대한 실무능력을 기른다.

자료구조 및 실습 (2-1)
본 교과목은 이산수학과 프로그래밍 언어 등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과 분석 방법, 배열, 리스트, 큐, 스택, 트리, 그래프 등의 기본 자료구조에 대한 개념과 활용 방안을 학습한다.

C++ 및 실습 (2-1)
복잡하고 규모가 큰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되는 컴퓨터 응용 분야에 필요한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널리 알려진 C++을 학습하여 여러 문제 해결에 대한 활용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다루는 주요 내용은 클래스, 상속,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입출력시스템 등이며, 실습 및 과제물을 통해 구체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웹 프로그래밍 및 실습 I (2-1)
이 과목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기본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HTML의 기본부터 CGI, CSS, DHTML 등을 배우고 응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UNIX 및 실습 (2-1)
다중 사용자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운영체제를 경험해보기 위해 UNIX의 기본 명령어와 쉘 프로그래밍,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 UNIX를 사용한 C언어 사용법 등을 학습한다. 

이산수학2 (2-1)
컴퓨터에서 활용되는 수학적 개념을 학습함으로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실세계 현상과 컴퓨터 자료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 이론과 순서관계의 구조에 의한 부분순서이론, 부울 대수학, 트리구조 등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인 정규표현식, 유한상태기계 등을 다룬다.

컴퓨터구조 (2-2)
컴퓨터를 구성하는 구성요소의 기능과 그들 상호간의 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설계 기법들을 학습한다. 명령어집합, 중앙처리장치, 파이프라이닝, 메모리 계층구조, 입출력장치, 멀티프로세서 등을 다루며 컴퓨터 발전의 역사적 고찰 및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등을 배운다.

UNIX 프로그래밍 및 실습 (2-2)
UNIX(LINUX)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콜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UNIX 시스템 콜들을 이용한 파일 관리,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간 통신 기능들을 구현한다.

알고리즘 및 실습 (2-2) 
본 교과목은 이산수학과 프로그래밍 언어, 자료구조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렬, 해슁, 우선순위 큐, 효율적인 이원 탐색 기법, 다원 탐색트리, 디지털 탐색 구조 등을 학습한다.

확률과 통계 (2-2)
정보통신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확률 이론과 이의 통계학적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확률의 기본 개념과 조건부 확률, 확률적 독립성, 확률 분포, 확률과정 등을 소개한다. 또한 통계적 추정 및 검정,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에 관하여 소개한다.

웹 프로그래밍 및 실습 II (2-2)
이 과목은 인터넷 분야의 고급 활용 기술들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ASP, JSP, PHP와 같은 스크립트와 XML의 표준 문법을 학습하고 응용 방법을 배운다.

Java 및 실습 (2-2)
객체지향 개념을 지원하며 다양한 플랫폼에 독립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의 특징을 이해하고, Java SDK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으로 클래스, 상속, 다형성, 인터페이스, 제네릭, 그래픽 처리(AWT, 스윙), 입출력 시스템 등과 관련한 문법 및 라이브러리 패키지 사용법을 다루고, 실습 및 과제물을 통해 구체적인 구체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운영체제 (3-1)
본 교과목은 컴퓨터구조와 프로그래밍 언어 등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컴퓨터시스템의 핵심인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들과 각 기능, 관련 알고리즘 등을 학습한다. 운영체제의 구성,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시스템, 입출력 장치 관리, 분산시스템, 보호 및 보안 등을 배운다.

데이터베이스 (3-1)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의 기초 개념에서부터 시스템의 구조 및 데이타 모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정규화, 트랜잭션 관리 및 회복 기법과 데이터베이스 보안에 관한 이 질의어인 SQL 사용법 등을 학습한다.

마이크로 프로세서 (3-1)
8비트 마이크로 콘트롤러인 AT89C51의 기본 구조와 기능을 익히며, 어셈블리어에 의한 PLC, 데이터통신 등의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하여 강의한다. 인터럽트, I/O 포트, 타이머, 직렬포트와 같은 내부기능을 중점적으로 익히며, 주변장치로서 LED구동, 7세그먼트 LED, 가청음 발생, 모터구동, 시리얼통신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객체지향설계 (3-1)
컴퓨터 응용에서 복잡하고 규모가 큰 시스템을 분석하여 설계하는데 있어, 확장성 및 재사용성을 고려한 객체 지향 개념은 필수적이다. 이 강좌는 목표 시스템을 위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에 필요한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 및 설계 과정의 산출물을 적절히 표현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 UML의 각종 (클래스, 객체, 유스케이스, 시퀀스, 통신, 활동, 컴포넌트, 배포) 다이어그램 작성 기술을 배운다. 선수과목은 ‘C++ 및 실습’ 혹은 ‘Java 및 실습’ 이다.

컴퓨터 그래픽스 (3-1)
본 과목에서는 2차원 및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한다. 이를 위하여 그래픽 입출력 장치, 기하학적 원시요소의 변환, 2, 3차원 변환, 클리핑, 뷰잉, 은면제거 등을 강의하고 텍스쳐, 조명모델, 색상 모델 등을 강의하여 컴퓨터 그래픽스의 이론적 배경과 그 기본 알고리즘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Java으용 및 실습 (3-1)
객체지향 개념을 지원하며 다양한 플랫폼에 독립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의 특징을 이해하고, Java SDK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으로 클래스, 상속, 다형성, 인터페이스, 제네릭, 그래픽 처리(AWT, 스윙), 입출력 시스템 등과 관련한 문법 및 라이브러리 패키지 사용법을 다루고, 실습 및 과제물을 통해 구체적인 구체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컴퓨터 네트워크 (3-2)
본 교과목은 컴퓨터 네트워크의 핵심 참조모델인 OSI 7계층 중 데이터 링크 계층 상위에 있는 네트워크 계층, 트랜스포트 계층, 세션 계층, 표현 계층, 그리고 응용 계층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소켓을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반 지식과 실기를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3-2)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법을 배운다.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이용하여 요구사항분석, 요구사항정의, 설계, 구현, 검증, 테스트, 유지, 보수에 이르기까지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유지 보수 등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실례를 통하여 익힌다. 

임베디드 응용 설계 (3-2)
임베디드 ATmega128의 기본 구조와 기능 및 명령어에 대하여 이해하고, 데이터통신에 적용하는 인터럽트, I/O 포트, 타이머, 직렬포트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설계기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주변장치의 응용실습을 통하여 LCD구동, ADC 및 DAC, 디지털음악, 파형발생, 센서인터페이싱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 응용 및 설계 (3-2)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기술들을 습득한다. ERWin설계 도구를 사용하여 설계하고, SQL을 사용하여 다양한 질의를 작성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의 실제 응용 방법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및 실습 (3-2)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그 구성요소들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멀티미디어의 정의 및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 시스템 요구사항과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영상, 비디오, 음성 등의 다양한 미디어 기술을 소개하고, 프로젝트를 통하여 응용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MFC응용 프로그래밍 및 실습 (3-2)


프로젝트 (4-1)
전공에서 배운 모든 지식을 망라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부터 구현까지 전체 과정을 실습한다. 팀에 기반하여 진행하며, 팀별로 주제를 정하여 전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창의성을 개발하고, 협업의 기본을 배운다.


해양 ICT (4-1)
VHF, AIS 등의 선박통신과 레이다, ECDIS 등의 항법장비에 대한 종류와 개요를 이해시키고, 관련 장비들이 연계되어 항해정보 및 해상교통관제시스템을 구성하는 계통에 대하여 강의한다. 해상정보의 교환과 모니터링 그리고 안전항해를 목적으로 하는 해상안전정보 및 관련 SW의 운용과 발전 동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장차 해양ICT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한다.

영상처리 (4-1)
2차원 디지털 영상처리의 기본 개념과 그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영상의 표현, 잡음 제거, 명암 대조 개선, 히스토그램 분석 등의 화질 개선 분야, 이진화, 영상 분할, 영상 표현 등의 영상 특징 추출 분야, 영상 해석을 포함하는 영상 이해 분야, 그리고 주파수 도메인의 영상 처리, 비디오 압축, 움직임 추정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인공지능 (4-1)
인간의 지적 능력을 컴퓨터를 통해 실현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의 응용 예를 살펴봄으로써 지능시스템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세부 주제로 탐색, 전문가시스템, 퍼지, 기계학습, 신경망, 유전알고리즘 등을 다루고, 인공지능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리스트계열 언어(예, LISP)를 학습하여 간단한 응용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설계 (4-1)
무선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환경을 이해하고,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프로그래밍 관련 기술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SDK,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 개발 방법(그래픽처리, 자료관리, 액티비티, 네트워크 등)을 다룬다. 선수과목으로 ‘Java 및 실습’, ‘컴퓨터 네트워크’ 이수가 필요하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4-1)


컴파일러 (4-1)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에서 실행가능한 형태로 변환시키기 위한 컴파일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컴파일러 제작을 위한 형태소 분석기, 주요 문법 파서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배운다. 또, LEX, YACC등 컴파일러 개발에 이용되는 주요 도구의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정보보호 (4-2)
본 교과목은 운영체제, 컴퓨터 네트워크, 인터넷프로토콜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암호화, 인증, 전자서명 등의 기본 개념과 주요 해킹 기법, 시스템 및 망 취약성 등을 익히고, 이를 통해 시스템 보안과 망 보안, 미디어 보안, 소프트웨어 보호 등을 학습한다.

인터넷 비즈니스 (4-2)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실제 분야를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힌다.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4-2)
복잡하고 거대한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활용되는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이산사건(discrete-event)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모델링 방법론을 학습하여 신뢰성 있는 모델구축과 시뮬레이션의 수행 방법등을 배운다. 또, 관련 도구(tool)를 이용하여 샘플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스템 분석 및 설계를 실습해본다.

모바일프레임워크 (4-2)

선박 USN 실무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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