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홈페이지 메뉴

정보마당

현재메뉴

H 정보마당 장애유형별 에티켓

본문시작

장애유형별 에티켓

일상생활

지체장애

  • 대화할 때
    •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가능하면 눈높이를 맞추고 이야기해 주세요
  • 보행할 때
    • 장애학생이 휠체어나 보장구를 이용한다면 문이나 엘리베이터를 먼저 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체장애학생들은 계단을 이용하지 못합니다. 학생들의 유일한 층간 이동수단인 엘리베이터는 반드시 먼저 탈 수 있도록 양보해 주세요.
  • 대화할 때
    •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가능하면 눈높이를 맞추고 이야기해 주세요
  • 식사할 때
    • 손이나 팔에 불편함이 있는 경우 식기를 잡기 쉽게 배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과 땀의 사용이 힘든 경우 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반드시 의사를 확인하고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시각장애

  • 대화할 때
    • 인사할 때 "안녕?" 난○○야."라고 자기 이름을 먼저 말해 주세요.
      시각장애인은 지인이 지나가도 먼저 인사하기가 어렵습니다. 먼저 다가가서 이름을 말하며 인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락 없이 갑자기 손이나 팔을 잡지 않도록 합니다.
  • 길을 설명할 때
    • '여기, 저기'등 애매한 표현을 피하고 '오른쪽에 장애물, 5m 앞에 계단'등 방향과 정확한 단어로 표현해 주세요.
  • 보행할 때
    • 장애학생에게 자신의 팔꿈치 부분이나 팔꿈치 위를 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을 잡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상대방의 보행을 방해받지 않을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고 걷되, 장애물이나 방향 등을 말해 주세요.
  • 식사할 때
    • 장애학생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식사가 나오면 시계방향으로 반찬과 그릇의 위치를 이야기해 주세요.

청각장애

  • 대화할 때
    • 청각장애인은 수화 혹은 구화(입 모양)로 의사소통합니다. 입 모양을 볼 수 있게 얼굴을 마주 보며 크고 분명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 보행할 때
    • 갑자기 다가오는 오토바이나 차 등을 알아차리지 못할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팔이나 손을 잡아 주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발달장애

  • 대화할 때
    • 말을 끝까지 주의 깊게 들어주고, 실제 나이에 맞는 존칭어를 사용해 주세요.
      대화할 때 간결하고 확실한 단어를 사용해 주세요.
  • 일상생활에서
    • 발달장애인은 낯선 상황에 대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불안해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이상행동(계속 소리를 내는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험한 순간에는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로 "위험해!"라고 하는 것보다는 직접 위험ㅇ르 벗어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차도로부터 떨어질 수 있도록 팔을 잡아끄는 등.)

OT & 새내기 배움터

지체장애

  • 장소를 예약할 때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학생도 이용할 수 있는 장소(입구에 턱이 없는 곳, 엘리베이터, 장애인 전용객실 및 장애인화장실이 있는 곳)을 예약해 주세요.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가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조별 연극 등)을 선정해주세요.

시각장애

  • 대화 없이 진행되는 부분(영상상영 등)에서는 조용히 중요한 사항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청각장애

  • OT 시의 중요한 사항에 대해 알려 주세요.
  • 학생이 대필/속기를 원할 경우 제공해 주세요.

발달장애

  • 중요한 사항을 놓치고 지나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세요.

강의 & 조모임

공통사항

  • 조모임 시 장애학생을 배제하거나 소외시키지 않기 위해 장애유형에 적합한 역할을 배분해야 합니다.

시각장애

  • 유인물을 사용하기보다는 이메일로 자료를 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PDF/PPT는 글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hwp/word/txt/ 파일로 제공해 주세요)
  • 저시력 장해학생을 위해서는 유인물의 글자 크기를 크게 해 주세요.
  • 시각장애인은 처음 가보는 장소보다 익숙한 장소에서 어려움을 덜 느낍니다.
  • 조모임 장소 선정 시 장애학생에게 익숙한 장소를 선정하되 어려울 경우 학생의 의사를 물어보고 동행해 주세요.

청각장애

  • 학생이 대필/속기를 원할 경우 대필을 제공해 주세요.
  • 조모임 내용을 구화(입 모양)로 전하고, 그 내용을 기록해서 다시 한 번 알려주세요.

지체장애

  • 장애학생도 접근이 가능한 조모임 장소 및 현장학습(답사 등) 장소를 선정해 주세요.
  • 실험도구 혹은 기자재 사용 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안전을 위해 양해를 구하고 도와주세요.

발달장애

  • 발달장애학생이라고 해서 정당한 사유 없이 조모임에서 배제하거나 소외시켜서는 안 됩니다.
  • 조모임 참여 의사를 묻고, 참여하고자 한다면 같이 의논해서 역할을 부담하되 학생이 할 수 있는 정도의 역할을 배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임 & 뒤풀이

시각장애

  • 모임 장소를 시각장애학생이 익숙한 장소로 선정하되, 어려울 경우 시각장애학생과 동행해 주세요.
  • 시각장애인은 작은 소리에도 민감합니다.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는 조용한 장소가 좋습니다.

청각장애

  • 청각장애학생이 대화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장애학생을 바라보고 ㅊ너천히 말해주세요.
  • 청각장애학생과 원활히 소통하려면 시끄러운 장소보다는 조용한 장소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체장애

  • 모임 시 휠체어가 돌아갈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 주세요.

발달장애

  • 정당한 사유 없이 뒤풀이나 기타 모임에서 배제해서는 안됩니다.
  • 모임에서 중요한 사항들을 한 번 더 숙지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의

공통사항

  • 꼭 필요한 상항 이외에 장애학생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학생이 강의에서 배제되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구자, 정상인 등의 차별적 언어사용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우미학생에게 적합한 좌석을 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애학생이 강의 내용 숙지를 위해 강의 녹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의 재량 하에 장애학생을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체장애

  • 장애학생이 접근 불가능한 강의실에 강의가 배정되었을 경우, 강의실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중증지체장애학생의 경우에는 호흡, 자세변경 등으로 다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강의를 지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각장애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텍스트파일 형식의 교재제작을 위하여, 개강 전에 강의교재목록(주교재, 부교재 등)을 사전에 공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강의 진행 시 PPT 혹은 유인물을 제공할 경우, 텍스트파일로 제공해 주시고 별도의 변환(PDF에서 텍스트 파일로 변환 등)이 필요한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에 교재제작을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것, 저것'등의 추상적인 지시어 대신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각장애

  • 대필 및 속기 지원으로 인하여 소음이 발생할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영상자료를 활용하실 경우 가능한 자막을 포함한 자료를 선정하시거나, 학생이 요청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영상자료 제공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달장애

  • 강의의 흐름을 방해하는 갑작스러운 행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상황이 발생할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대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제/조모임/현장학습

공통사항

  • 과제
    • 갑작스런 과제는 독서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학생(중증지체장애학생, 시각장애학생, 난독증 등)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과제 제출기한 연장고 ㅏ분량조절 등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애유형과 특성으로 인하여 과제의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대체 과제로의 조정 등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조모임
    • 조모임 구성 시 장애학생이 배제되지 않도록 역할조정에 배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조모임 구성 시 장애학생과 도우미학생(동일과목 수강생일 경우)이 같은 조에 배정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현장학습
    • 현장학습에 장애학생이 배제되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장소 선정 등).
    • 현장학습 장소 변경 등이 불가능할 경우 대체 과제를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