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경영학
교과목 | 교과목 해설 |
---|---|
경영학원론(Business Administration Theory) | 기업경영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기업의 조직과 생산, 재무, 마케팅 등 제반 경영관리에 관한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장차 선박 및 해운기업의 관리자 내지는 전문경영인으로 발전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해운경제학(Maritime Economics) | 본 강의에서는 해운경제에 있어서 경제 이론과 해운실무를 접합시켜 해운기업의 의사결정에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하는데 있으며 해운의 수요와 공급, 해운산업의 구조적 변천, 해운운임, 해운정책등을 강의하여 학생들의 해운에 대한 실무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
물류관리론(Logistics Management) | 국민경제 및 기업의 물류비용 부담을 줄이고 더 나아가 새로운 제8의 이용원으로써 물류를 정착시키기 위해 물류관리의 기초적인 지식을 배양하기 위해서 물류의 기본개념, 발전과정, 기능, 관리실무 등을 교수한다. |
무역학원론(Trade Theory) | 세계화 체제의 진전과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국제무역현상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새로운 정보, 국제무역과 관련되는 기초 원리와 개념, 최근 대두되고 있는 FTA 등 제반 변화사항을 강의한다. |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액을 결정하고 그 조달방법과 조달시기를 미리 계획하고 이러한 계획을 통해 도입된 자금을 유효하게 운용하고 통제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한다. 특히 해운기업을 중심으로 경영활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재무관리에 대해 살펴본다. |
해양레저관광론(Maritime Leisure and Travel) | 해양 레저 및 해양 관광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요트마리나 등 관련 산업의 경영관리기법 연구와 실무 및 사례 중심으로 강의한다. |
경영통계학(Business Statistics) | 통계학의 기본이 되는 확률이론 및 통계학의 기본원리에 대해 일별한 후, 자료 분석을 위한 적절한 통계방법의 선택기준과 가설검정, 회귀분석, 다변량해석 및 시계열 분석을 강의하고, 통계분석의 이해를 높이고 경영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를 통계 S/W를 이용하여 풀이하고자 한다. |
해운경영학(Shipping Business Administration) | 해운기업의 형태와 조직 및 경영관리, 선박의 운항관리 그리고 선원인사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습득케 하여 장차 선박의 운항관리자 내지는 해운기업의 전문경영인으로 발전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선박금융론(Shipping Finance) | 해운업은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기 때문에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자금조달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선박금융의 프로세스를 이해하여 효과적으로 해운회사를 운영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
해상보험론(Maritime Insurance) | 적하보험의 기초와 증권 및 약관 구성을 교수하고 전반적인 무역과 적하보험의 개념을 강의한다. |
해운정책론(Maritime Transportation Policy) | 국민경제에 중대한 역할을 하는 해운산업이 국제해운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함에 필요한 국가의 지원과 규제를 연구한다. |
용선계약론(Ship Chartering Theory) | 해운의 기초, 용선의 개념과 종류, 용선시장 구조, 표준서식에 관해 연구하여 초급해기사의 지식 수요를 충족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국제마케팅론(International Marketing) | 국제/글로벌 마케팅 관련 주요 자료, 이슈, 과제, 전략 등의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국제마케팅 분야에 관한 확고한 학문적 기반과 전문성을 갖추도록 강의한다. |
경영조직론(Business Organization) | 조직의 구조와 형태 및 환경적 요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의 설계와 관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장차 선박조직 내지는 해운기업조직의 관리자로 발전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선박매매론(International Marketing) | 국제/글로벌 마케팅 관련 주요 자료, 이슈, 과제, 전략 등의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국제마케팅 분야에 관한 확고한 학문적 기반과 전문성을 갖추도록 강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