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학부

교육과정 교과목소개 해운경영학

해운경영학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프린트

해운경영학

교과목 교과목 해설
경영학원론(Business Administration Theory) 기업경영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기업의 조직과 생산, 재무, 마케팅 등 제반 경영관리에 관한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장차 선박 및 해운기업의 관리자 내지는 전문경영인으로 발전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해운경제학(Maritime Economics) 본 강의에서는 해운경제에 있어서 경제 이론과 해운실무를 접합시켜 해운기업의 의사결정에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하는데 있으며 해운의 수요와 공급, 해운산업의 구조적 변천, 해운운임, 해운정책등을 강의하여 학생들의 해운에 대한 실무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물류관리론(Logistics Management) 국민경제 및 기업의 물류비용 부담을 줄이고 더 나아가 새로운 제8의 이용원으로써 물류를 정착시키기 위해 물류관리의 기초적인 지식을 배양하기 위해서 물류의 기본개념, 발전과정, 기능, 관리실무 등을 교수한다.
무역학원론(Trade Theory) 세계화 체제의 진전과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국제무역현상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새로운 정보, 국제무역과 관련되는 기초 원리와 개념, 최근 대두되고 있는 FTA 등 제반 변화사항을 강의한다.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액을 결정하고 그 조달방법과 조달시기를 미리 계획하고 이러한 계획을 통해 도입된 자금을 유효하게 운용하고 통제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한다. 특히 해운기업을 중심으로 경영활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재무관리에 대해 살펴본다.
해양레저관광론(Maritime Leisure and Travel) 해양 레저 및 해양 관광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요트마리나 등 관련 산업의 경영관리기법 연구와 실무 및 사례 중심으로 강의한다.
경영통계학(Business Statistics) 통계학의 기본이 되는 확률이론 및 통계학의 기본원리에 대해 일별한 후, 자료 분석을 위한 적절한 통계방법의 선택기준과 가설검정, 회귀분석, 다변량해석 및 시계열 분석을 강의하고, 통계분석의 이해를 높이고 경영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를 통계 S/W를 이용하여 풀이하고자 한다.
해운경영학(Shipping Business Administration) 해운기업의 형태와 조직 및 경영관리, 선박의 운항관리 그리고 선원인사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습득케 하여 장차 선박의 운항관리자 내지는 해운기업의 전문경영인으로 발전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선박금융론(Shipping Finance) 해운업은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기 때문에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자금조달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선박금융의 프로세스를 이해하여 효과적으로 해운회사를 운영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해상보험론(Maritime Insurance) 적하보험의 기초와 증권 및 약관 구성을 교수하고 전반적인 무역과 적하보험의 개념을 강의한다.
해운정책론(Maritime Transportation Policy) 국민경제에 중대한 역할을 하는 해운산업이 국제해운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함에 필요한 국가의 지원과 규제를 연구한다.
용선계약론(Ship Chartering Theory) 해운의 기초, 용선의 개념과 종류, 용선시장 구조, 표준서식에 관해 연구하여 초급해기사의 지식 수요를 충족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국제마케팅론(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글로벌 마케팅 관련 주요 자료, 이슈, 과제, 전략 등의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국제마케팅 분야에 관한 확고한 학문적 기반과 전문성을 갖추도록 강의한다.
경영조직론(Business Organization) 조직의 구조와 형태 및 환경적 요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의 설계와 관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장차 선박조직 내지는 해운기업조직의 관리자로 발전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선박매매론(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글로벌 마케팅 관련 주요 자료, 이슈, 과제, 전략 등의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국제마케팅 분야에 관한 확고한 학문적 기반과 전문성을 갖추도록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