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부

정보마당 최근선박정보

정보마당

최근선박정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프린트

최근 해양플랜트 기술: 제4편 시추설비 등록일 : 2015-02-05

관리자 조회수 : 9281

제4편 시추설비

 

관심지역에 대한 탐사활동 및 조사분석의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이 이뤄지면 본격적인 생산을 위한 시추단계에 들어선다. 이러한 시추작업은 이론적인 분석과 각종 조사활동을 실현하는 의미의 작업이기 때문에 그 정확도나 목적하는 바에 부합해야 하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앞서 언급한 각종 고정식 및 부유식 설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시추설비 역시 고정식, Jack-up 및 부유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육상 시추설비를 포함하여 다시 한 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Drill the Wells

 

 

(1) Land ring

 

오일이나 천연가스를 시추 rig는 천공을 통해 단지 지질학적으로 유정/가스전을 탐사하고 확인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유정으로부터 본격 생산을 위한 구멍(down hole)을 구축하는 작업을 한다.

 

(2) Tender rigs for drilling platform

 

Tender rigdrilling 작업을 위한 platform 을 지원하는 설비를 통칭하는 용어이며, 일반적으로 Barge, Jack-up 또는 반잠수식(Semi-submersible) 설비 위에 건조되며 주요 구성은 저장설비, 거주설비, 전력공급설비, 크레인 및 헬리콥터 등의 Utilities 설비이다.

 

 

(3) Jack-up rigs

 

고정식 설비에서 수직 톱니와 원형 톱니의 조합(Rack & Chord)으로 구성된 다리(Legs) 부분이 본체부분을 상하로 이동시키는, “self-elevating" 기능을 갖추고 이동이 가능한 부유체 hull 구성된 시추설비이다. 현재 전 세계에 운영되는 Jack-up drilling rigs2013년 기준 540정도이며, 최초의 것은 Zapata Oil회사(미국 41대 대통령인 George Bush가 소유)가 운영하는 LeTourneau 디자인의 rig이다.

 

 

Drilling (Jack-up rigs)

 

(4) MODU(Semi-submersible or Drillship)

 

위에 언급한 Jack-ups 역시 MODU 설비의 하나이지만 수심이 비교적 낮은 천해지역에서 운영되어야 하는 설계상의 특징이 있는 반면, Semi-submersible 또는 Drillship과 같은 형태는 최근 각광받는 심해용 개발에 적합한 형태이다. 현재 운영 중이거나 건조 중인 심해용 시추설비의 대부분은 10,000ft(~3,000m) 시추가 가능한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