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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목포해양대학교 GPS교육혁신본부

학습성과분석

구분 진단도구 세부 내용 비고
교내 GPS핵심역량 측정
  • 국립목포해양대학교 교육목표와 인재상에 맞춰 자체적으로 GPS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2018. 8.)
  • 세계시민역량, 국제적소통역량, 창의융합역량, 자기주도역량, 나눔역량, 공유리더십역량으로 구성
 
교내 MMU 학습역량 측정
  • 국립목포해양대학교 대학생의 특성에 맞춰 학습역량측정도구 자체 개발(2019.2.)
  • MMU 학습역량,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정서조절, 학업적 자기조절 척도로 구성
 
교내 학습자 특성 비교 연구
  • 우리대학과 타대학과 연계하여 소속 대학 재학생의 학습특성 비교연구
  • 재학생의 학업상황에 대하여 실증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질 관리, 강점 및 약점 진단
  • 객관적인 자료와 정보를 토대로 각 대학의 학습부진 대학생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
 
교외 K-NASEL(교수·학습 질 제고 조사 분석)
  • KEDI(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의 원데이터(raw data)를 기반으로 조사
  • 학생들의 기본 특성, 수업관련 학습경험, 수업외 다양한 학습경험, 학습성과를 다룬 문항만 추출하여 자체 분석
 
교외 K-NSSE(학부교육 질 관리 실태 조사)
  • 재학생의 학습과정 및 대학생활 경험에 대하여 실증적인 조사와 분석
  • 동료대학과 비교의 관점에서 상대적인 강점과 개선적 파악 가능
  • 대학 내 계열별, 학년별 학습참여 비교정보, 연도별 변화 정도 확인 가능
 
교외 K-CESA(대학생 핵심역량 진단검사)
  •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세계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주도 하에 개발한 진단도구
  • 학생들의 취업능력 개발지원을 위한 카운슬링, 대학 진로 개발 지원센터의 진로 개발 지원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