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링크 대학홈페이지

본문

목포해양대학교 취업실습본부

승선실습 준비사항

승선실습 준비사항

승선 준비물

  • 1) 사계절 의복 및 작업복, 안전
  • 2) 일용품(세면도구, 필기구, 신발 등)
  • 3) 전공 및 교양서적, 위탁승선실습지침서 숙지, 승선실습 훈련기록부(STCW 규정) 구입
  • 4) 주민등록증(신분증)
  • 5) 위탁실습 선박회사 또는 학교에서 지정하는 서류 및 준비물

법정교육 및 훈련 이수

  • 1) 선박친숙훈련
    • 대상 : 1학년
    • 시기 : 6월 및 12월중 (당시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2) 기초안전 및 해양훈련
    • 대상 : 2학년
    • 시기 : 8월중
  • 3) 선박보안교육
    • 대상 : 2학년
    • 시기 : 12월중
  • 4) 탱커기초교육(필요시)
    • 대상 : 특수선 실습희망자
    • 시기 : 12월중
  • 5) 실습교과목 수강신청
    • 대상 : 3학년 실습대상자
    • 시기 : 전반기 실습(1월), 후반기(6월)

3. 선원수첩 및 여권·비자발급

  • 1) 선원수첩 발급 및 발급서류
    • 대상 : 2학년
    • 시기 : 8월 중 별도 공지(항만청)
  • 2) 여권발급
    • 대상 : 2학년
    • 시기 : 8월 중 별도 공지(지자체 민원실)
  • 3) 미국비자발급 및 서류 준비
    • 대상 : 2학년
    • 시기 : 11월~12월 중(선원수첩 취득 후 선원비자 발급가능 - 대사관)

4. 특수(선원)신체검사 및 검역관련 접종시행

  • 1) 특수신체검사
    • 대상 : 2학년
    • 시기 : 11월중(지정병원)
  • 2) 검역접종(황열, 콜레라 등)
    • 대상 : 2학년
    • 시기 : 9월중

Ⅱ. 승선실습 주의사항

1. 승선을 위한 주의사항

  • 1) 승선 전 외출시에는 선박회사로부터의 승선 지시에 신속하게 응할 수 있도록 항상 비상연락망을 회사에 알리어 직접 연락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2) 선박회사로부터 승선 지시를 받은 후 회사의 지시와 안내사항을 철저히 이행하여 승선에 착오가 없도록 한다.
  • 3) 승선 즉시 1등항해사 또는 당직사관에게 승선신고를 하고 그 지시에 따른다.
  • 4) 선내구조, 선실 등의 배치를 알아 두고, 비상배치표상의 본인의 임무를 확인한다.
  • 5) 당직 중에는 당직사관의 지시에 따르고 필요한 사항은 기록하여 활용한다.
  • 6) 당직 중 선교를 떠나야 할 일이 있으며 반드시 당직 항해사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 7) 당직시간 외에도 가능하면 사관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선내에 작업이 있을 때에는 참여하여 실무를 익힌다.
  • 8) 안전관리
    • ① 선내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
    • ② 작업시에는 반드시 작업모와 작업화 등 안전복장을 착용한다.
    • ③ 화재의 예방에 주의하고 소화기 취급방법 등을 익힌다.
    • ④ 허가된 장소에서만 흡연한다.
  • 9) 선내에서의 예절
    • ① 학생 신분임을 명심하여 항상 언행에 주의한다.
    • ② 휘파람이나 소란행위를 하지 않는다.
    • ③ 슬리퍼는 실내에서만 사용한다.
    • ④ 선내 이동 및 식당 출입시에는 단정한 복장으로 출입한다.
    • ⑤ 선내 음주는 담당사관의 허가를 득해야 하며, 반드시 절제하고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 10)업무사항 및 상사의 지시사항 등을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다.
  • 11)부득이한 사유로 중도하선 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본교의 취업실습본부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

2. 상륙 시 주의사항

  • 1) 상륙 시에는 동료 승무원과 함께 동행한다.
  • 2) 반드시 당직사관에게 허락을 받아야 한다.
  • 3) 실습선박의 정박위치(명칭, 부두번호)와 대리점 전화번호를 확인한다.
  • 4) 항상 상륙증을 소지한다.
  • 5) 적어도 지정 귀선시간 한 시간 이전까지 귀선해야 한다.

3. 승하선 신고

승선 및 하선 시 반드시 대학 E-mail(sanhak@mmu.ac.kr)로 승하선신고를 하시고, 부득이한 경우 취업실습본부에 유선을 통해 신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