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링크 대학홈페이지

본문

국립목포해양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자료실

정신건강-불안 등록일 : 2014-07-23

학생상담센터 조회수 : 5673

불안이란?
불안은 우리의 심리적, 신체적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느끼는 대상이나 상황에서 경험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불안장애의 유형은 불안을 느끼는 대상이나 상황이 구체적인지 구체적이지 않는지에 따라 그 유형이 달라지는데 광장공포증, 사회공포증, 특정 공포증은 불안을 느끼는 대상이나 상황이 특정하게 정해져 있는 경우이고 범 불안 장애, 공황발작, 강박장애 등은 대상이나 상황이 특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여기에서는 사회공포증과 강박증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겠습니다.
사회공포증
1. 사회공포증의 정의
사회공포증은 낯선 사람들을 대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지켜볼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나 말을 할 때 긴장하고 불안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흔히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그러한 상황에 처하게 될 경우 매우 불안하고 아예 그런 상황을 회피하기도 합니다

2. 사회공포증의 진단 기준
[1] 친숙하지 못한 사람이나 타인에 의해 관찰되는 상황에 대해 두려움을 나타냅니다.
(한 가지 이상의 사회적 상황이나 활동 상황에 대해 분명하고 지속적인 두려움을 보입니다.)
[2]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들이 수치스럽거나 당혹스런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또는 불안 증상
(목소리가 떨리거나 얼굴이 붉어짐 등)을 보이게 될까봐 두려워합니다.
[3] 자신이 두려워하는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거나 그런 상황에 노출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경우, 불안을 나타냅니다.
[4] 자신이 느끼는 공포나 불안에 대해 본인 스스로도 너무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5] 공포스러운 사회적 상황이나 활동 상황을 피하려 하고, 피하지 못할 경우는 강한 불안과 고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6] 공포스러운 사회적 상황 또는 활동 상황에 대해 피하거나 그런 상황에 직면했을 때 나타나는 불안증상으로 인해 일상적인 생활을 유지하지 못하고 직장에서 일을 못하거나 학생의 경우 성적이 떨어집니다. 또는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에서 고통을 경험합니다.
[7] 18세 이하에서는 기간이 6개월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얼굴이 붉어지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땀을 흘리는 신체증상들과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평가를 두려워하는 것은 성격적 특성으로서의 수줍음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줍음의 경우 비교적 일상생활에서 큰 문제없이 잘 지내며 다만 남들 앞에 잘 나서지 않고 부끄러움을 타는 것인데 비해, 사회공포증의 경우 대인관계에 대한 강한 두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고 불안이나 불편을 느끼는 상황을 자꾸 피하려 한다는 데 차이점이 있습니다.

3. 사회공포증의 치료
[1] 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사회공포증을 치료하는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아쉽게도 약물치료만으로 완치에 이르는 경우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2] 사회공포증의 심리 치료로는 불안 상황을 어떻게 예상하고 평가하는지를 탐색하고 대인관계 상황에 대한 예상이나 기대를 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지행동치료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행동치료 기법도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사회 공포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개인 심리치료뿐만 아니라 집단치료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집단치료의 경우 비슷한 문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대화하고 관찰함으로서 치료를 도모하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은 사회공포증의 특성상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 자체가 치료적이라는 점에서 큰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