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시키는 방법 -
1. 강의식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증진하는 방법
•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거나 문제를 주고 이를 개별적으로 풀게 한 다음, 소집단을 구성하게 하여 각자의 풀이방식을 공유하도록 한다.
• 동영상 등을 보여줄 때 거기서 무엇에 주목할 것인가를 확실하게 지시한다.
• 인터넷 검색을 요구할 경우에도 무엇에 초점을 둘 것인지, 어떤 자료를 모을 것인지에 대해 분명히 지시한다.
• 간단한 선다형 시험을 본다. 학생들끼리 의논하도록 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논의 중인 주제에 대해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측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 문제를 집단적으로 풀도록 한다.
• 학생들이 두세 명씩 짝을 지어서 연구 설계나 결과 해석에 대해 간단히 논의하게 한다.
• 학생들이 이론이나 절차의 장점과 단점 또는 강점과 약점을 간단히 정리하도록 하고, 이를 서로 공유하거나 비교해 보도록 한다.
• 강의의 일부를 질문과 대답으로 구성한다. 미리 질문을 주고 그 해답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질문상자’를 만들 수도 있다. 미리 만든 ‘질문상자’에 몇 가지 좋은 질문들을 만들어 놓고, 순번이 된 학생이 ‘질문상자’에서 질문을 선택한 뒤 수업 중 일정한 시간에 자신의 입장을 이야기하게 한다.
2.학생들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
강의기술
• 요점과 목록 활용하기
• 받아 적을 수 있는 속도로 전달하기
• 잠깐 쉬게 하여 내용 정리할 수 있게 하기
• 내용 복습/개인적 반응/질문 등을 할 수 있도록 짧은 휴식시간 주기
• 주요 요점 반복하기
• 핵심사항 마무리하고 수업 마치기
<출처>
민혜리(2007). ‘강의전략’. 가르침과 배움, 14호, 32-33. 서울대학교교수학습개발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