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중, 학생들의 질문과 대답에 적절한 반응보이기
1. 질문을 한 후 반응을 반드시 받아낸다.
반응이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
대답이 나올 수 있도록 다시 질문한다.
단골 틀린 답을 제시한다.
말의 `물꼬`를 열어준다.
부담을 줄여준다
2. 적절한 대답을 했을 경우 칭찬한다( 표가 더 좋은 대답).
좋다.
야, 천재적인 발언이다.
귀신같이 알아 맞췄네.
예를 들어 주어서 좋다.
이유를 말해주어서 좋다.
간단히 요약해 주어서 좋다.
질문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했네요
3. 학생이 대답을 잘 못했을 때 격려해 준다( 표가 더 좋은 대답).
틀렸어!
아닙니다.
다른 대답 없나요?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내 질문은 ~~~였습니다.
그 대답과 이것을 연결하면 좀 더 정확한 대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4. 학생이 질문을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대답을 했을 경우에 순발력을 발휘한다. (학생보다는 교수자의 탓으로 돌린다)
내 질문이 조금 모호했던 모양이네요.---- 질문 탓
질문은 ~~~~~였습니다.
뒤에 않아 질문이 잘 들리지 않았군요.---주변환경탓
질문은 ~~~~~였습니다.
5. 학생이 대답을 했을 때 다른 학생들이 반응을 보이게끔 한다.
" 이 대답이 맞습니까?"
" 이 대답이 타당합니까?"
" 왜 맞다고 확신합니까?"
" 왜 틀렸다고 생각합니까?"
자료: 조벽(2002). 조벽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서울: 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