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해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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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2 전공교과목별 수강신청 참고 사항 - 2학년 등록일 : 2019-08-16

해양컴퓨터공학과 조회수 : 1365

2019학년도 1학기 해양컴퓨터공학과 수강신청 전공과목별 참고 사항(2학년)

 

 

 

UNIX프로그래밍및실습(전공필수, 김건웅 교수)

- 유닉스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유닉스 시스템 콜과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2학년 1학기 전공 선택 과목인 유닉스 및 실습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들은 해당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에게 도움을 청하여 기본 명령들과 vi(에디터) 사용법을 숙지하고 들어올 필요가 있습니다. 첫 주에 해당 주제를 다루기는 하지만, vi의 경우 숙달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본인의 C 프로그래밍 수준도 스스로 확인하고 약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이 배웠던 교재를 처음부터 끝까지 빠뜨리는 것 없이 다시 보면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빨리 채우시기 바랍니다.

 

교재는 작년과 동일하게 한빛미디어의 이종원 저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사용합니다. 학교 서점에서는 인터넷 구매가 가능한 교재의 경우 인터넷 구매를 권장하고 있어 구매 신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서점을 통해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실습에 필요한 계정은 수업 첫 시간 신청 받아 발급합니다. 미리 발급 받기를 원하는 학생은 제 메일(kgu@mmu.ac.kr)로 원하는 아이디(영문자로 시작, 8글자 이내), 학번, 이름을 적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각 장 실습과제와 일부 응용과제가 제시되고, LMS 시스템을 통한 제출과 채점이 이루어지며, 최종 성적에 반영합니다. 특히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선 응용 과제에서 자신의 노력과 능력을 드러내야합니다.

 

알고리즘및실습(전공필수, 이미라 교수)

- 알고리즘이란 문제를 풀기 위한 단계적인 절차를 의미합니다. 컴퓨터 응용 분야의 문제 해결에 유용한 알고리즘들(탐색, 정렬, 그래프 등)을 익히고, 문제의 특성에 맞는 알고리즘을 선택 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의 성능 분석 방법을 배웁니다. 주제별 알고리즘을 C언어로 구현하는 실습을 하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하는 연습을 합니다.

- 알고리즘을 구현 할 때 자료구조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자료구조의 스택, , 리스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은 개강 전에 해당 내용을 복습하는 게 좋겠습니다.

 

컴퓨터구조(전공필수, 김동관 교수)

- 전공 필수 과목으로 하드웨어 관점에서 컴퓨터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의 기능과 상호 작용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론 과목으로 큰 부담없이 결석없이 강의와 교재에 충실하시기 바랍니다.

 

Java응용및실습(전공선택, 김동관 교수)

- 해당 과목은 전공 선택 과목으로 팀별 프로젝트 기반으로 진행되니 기본적인 Java 프로그래밍이 가능하지 않으면 어려움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최대 수강 인원은 15명으로 제한합니다. "Java및실습" 과목에서 개발한 Java 프로그램 보다 좀 더 규모가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공학글쓰기(전공선택, 이미라 교수)

- 교양교과로 개설되는 일반적인 글쓰기와 달리, 이 과목에서는 공학 관련 보고서와 졸업 논문 등의 작성에 필요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예비 과학기술자로서의 자기 이해를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글로벌 사회 속 과학기술의 역할에 관한 글들 읽고 요약해보기, 관심 있는 과학기술 주제에 대한 자료 검색하여 자신의 관점을 담은 다섯 단락 글쓰기, 공학관련 제품 아이디어 구상하여 제안하는 글을 작성해봅니다.

- 4학년때 졸업논문을 쓰거나 자기소개서 작성시 도움이 됩니다. , 각자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짧은 글을 써보고, 관련 제품 아이디어를 구상해보는 시간이 있어 전공탐색을 겸할 수 있어 흥미롭게 수강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론(전공선택, 김치연 교수)

- 이 과목은 이론 과목으로 특정 언어의 문법이 아닌 각 언어들이 특징적으로 가지고 있는 구문과 의미에 대해 배우는 과목입니다. 절차적 언어, 객체지향형 언어, 인공 지능 언어들의 공통적인 특징에 대해 배우고, 간단한 컴파일러를 통해 언어가 해석되는 방법을 이해하는 과목입니다. C, Java, C++ 등의 언어와 이산수학이나 오토마타를 수강한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입니다. (교재 : 프로그래밍 언어론 : 원리+유형 (도경구 외 2인 역, 생능출판사))

 

확률과 통계(전공선택, 박철수 교수)

- 공학에서의 데이터 처리와 분석에 필요한 통계와 확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 여러 응용에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