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해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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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해양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ICT 인재 양성

해양컴퓨터공학과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해양 산업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양 ICT 융합 분야의 전문가 양성과 지역 산업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

교육목표

글로벌 실무역량을 갖춘 스마트 해양ICT 인재 양성
1. ICT 및 ICT 융합 분야의 국제적 통용성과 소통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2. ICT 및 ICT 융합 분야의 실용적 가치와 전문성을 갖춘 현장 전문가형 인재 양성
3.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협력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공익 인재 양성

   

전공능력

  • 전공능력 GPS 인재상과 연계성 학과 전공능력 정의 직무요소와의 연결성
    ICT 관련 산업 환경 이해 글로벌 인재(G) 국제적인 ICT 분야의 추세를 포함하여 전공과 관련된 국제적인 산업 환경의 변화 습득, 공학기술과 사회, 윤리, 경제 등 비기술적 가치를 접목할 수 있는 공학소양 능력, 산업체 요구 능력에 대한 분석 및 이해 능력 지식, 태도
    ICT 전문 지식 실용적 전문 인재(P)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등 컴퓨터공학 관련 전문 지식과 이해력 지식
    ICT 실무 및 융합 능력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관련 기술 및 도구들의 활용능력을 갖추고, ICT 및 ICT 융합 현장(해양ICT, 에너지ICT 등) 에서 필요한 기술 및 도구를 적절히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기술
    협력적 팀워크 능력 공익인재(S) ICT 융합 현장의 실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집단 지성을 활용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고 협력하여 실행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 태도


전공능력설정근거

대외 환경 분석

  • 한국판 뉴딜 정책의 변화
    • ICT 등 디지털 경쟁우위 기반의 국가주도사업을 경제 위기와 경제‧사회구조 변화의 혁신‘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대안으로 추진
  • 고용안전망 토대 위 ‘디지털+그린’의 2개축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일자리 55만개 창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역경제 방향
    • (산업적 측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세계 경제위기로 수출 및 내수 전반의 위기감 확산
    • (경제적 측면) 코로나19를 계기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활동의 효용성 증가에 따라 언택트 디지털 전환 가속화가 예상되며, 수요 둔화에 따른 실업증가와 저유가 기조 장기화 전망으로 새로운 경제기반 조성 필요

인구현황

  •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지역 환경변화 분석
    • (인구감소 추세지속) 2019년 기준 광주전남 인구는 3,267천명으로, 광주(2015년), 전남(2016년)의 인구정점 시기 이후 점진적 감소 추세가 예상됨
    •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전국 대비 55세 이하 인구비중은 매우 낮은 반면, 고령인구 비중은 높은 구조로 노동‧소비가 줄어 지역경제 활력 저하
  • 지역 일자리 감소와 청년 인재 유출로 지역경제 활력 저하
    • (빠른 실업률 증가) 청년실업률은 지속적 증가 추세
    • (고학력자 지역이탈에 따른 저학력자 위주의 고용구조) 광주전남 내 취업자 중 대졸이상 학력을 가진 취업자 비중이 전국 평균에 비해 낮음
    • (중・장년층 중심의 고용구조로 청년고용 악화) 광주전남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50대 이상의 중・장년층 고용률 상대적으로 높은 상태이며, 최근 청년층 고용지표의 급격한 악화로 미래 성장 동력 저하 우려

산업 현황

  • 지역 주력산업의 지역경제에 대한 기여 부진
    • (대표 주력산업의 쇠퇴) 석유화학과 금속 및 기계운송장비 중심의 제조업
    • 3대 대표 주력산업인 석유화학, 철강, 조선과 밀접한 산업분야의 부가가치 비중이 93.7%(전국 60.6%)로 매우 높은 반면에, 고용 효과가 높은 전기・전자 및 정밀기기 분야의 비중은 1.0%(전국 27.1%)로 매우 낮음
  • 지역내 지식재산권의 기술사업화 및 창업 미흡
    • 전남은 ’16년도 전남의 지적재산권수는 특허등록수 1,021개, 실용신안등록수 62개, 디자인등록수 604개, 상표등록수 1,332개로 나타남
  •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빛가람 개발 중
    • 혁신도시 발전방향
      • · 녹색건강식품 개발 및 녹색전력 R&D 기반 육성
    • 이전 공공기관
      • · 한국전력공사, 한전KPS(주), 전력거래소, 한전KDN(주)
      • · 우정사업정보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 · 국립전파연구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식품공무원연구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소프트웨어 산업 관련 변화

  • 소프트웨어산업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운영 및 유지・관리 등과 그밖에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정의(소프트웨어 진흥법)
    • 2016년 1월에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Maste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를 주제로 개최된 제46회 세계경제포럼 이후 ‘4차 산업혁명’이라는 표현으로 빠르게 확산 중
    • 제4차 산업혁명은 ‘극단적 자동화’(extreme automation)와 ‘극단적 연결화’(extreme connectivity)로 특징지어지며,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등의 역할이 확대되는 환경으로 이해됨.
  • 2020년 소프트웨어산업 10대 이슈는 다음과 같이 선정됨.
    • 자율형 IoT 기대감 증대
    •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 금융권 AI 투자 본격화
    • 의료 빅데이터 개방
    • 지능형 물류로봇 시장의 성장
    • eXplainable AI, xAI의 현실화
    • 에너지 산업의 SW융합 가속화
    • 클라우드 게임 시장의 선점 경쟁
    • 언택트(untact) 서비스 영역 확대

해양산업 관련

  • 선박의 출항에서 입항까지 모든 과정에 기존 항해 기술에 IT기술을 적극 활용해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해상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음.
  • 스마트 자율운항 선박 개념

지역산업 관련

  • 다양한 IT 기술을 활용하여 전력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하는 에너지 ICT분야가 나주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역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음.
  • 스마트그리드 개념

전공관련 학문 및 교육 변화 분석

  • 4차 산업혁명은 또한 SW 교육, 코딩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과의 도입만이 아니라 대학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성격에 변화를 요구됨
  • 대학에서 가르쳐야 하는 지식의 가르침에 대한 변화
    • ‘단편적’ 지식이 아니라 ‘구조’로서의 지식 (기본 개념과 원리, 이론)
      • · 학문은 세부적인 주제나 사실의 집적이 아님. 학문은 해당 분야의 핵심적인 기본 개념과 원리로 이루어진 지식의 체계임.
      • · 대학에서는 학문의 성격에 맞게 지식의 구조를 가르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기억하고 이해하기 쉽게 하고 다른 분야에 적용하여 전이(轉移)를 용이하게 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게 함.
    • ‘결과’로서의 지식보다는 ‘과정’으로서의 지식.
      • · 지식은 사고의 과정을 거쳐 나온 것임.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만을 가르친다면 학생들은 지식을 온전하게 하게 학습하는 것이 아님.
      • · 과정으로서의 지식은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가르쳐야 함을 강조하는 것임.
      • · 과정으로서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지식의 최전선에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학자들이 하는 일을 경험하게 하는 것임. 과정으로서 지식은 지식을 만들어 내는 사고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음.
  • 대학에서 가르치는 방법의 혁신
    • 칸막이 교육에서 넘나들기 교육으로 변화
      • · 기존 대학 교육의 주류는 한 마디로 칸막이 교육이며, 칸막이교육은 학생의 능력개발에 한계를 지님.
      • · 창의적 아이디어란 탄탄한 기반 지식을 기초로 지식간의 연계와 융합을 통해 산출되는 것임.
      • · 창조적 인간 육성과 관련하여 창의융합교육, 비판적 사고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경계 넘기(border crossing) 교육의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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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분야 직무군 및 직무단위 도출 → 직무역량별 함양단계 제시

  • 2020년 소프트웨어 분야 요구분석 결과, 9가지 직무군 도출
    • 4주기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CG/MR,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에 맞춘 신직무가 개발되어 포함됨

학부 수준의 기본역량, 필수 함양수준 분석

  •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4년제 학부 과정에서 반드시 함양할 필요가 있다고 한 전문직무역량을 학문적 속성에 따라 재구조화한 결과 13개의 역량 도출
    • 소프트웨어 산업의 이해
    • 공학기초의 이해 및 소프트웨어 응용
    •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
    • OS의 이해
    • DB의 이해
    • 네트워크 통신 분야의 이해
    • 정보보안의 이해
    • 소프트웨어 개발
    • 소프트웨어 공학
    • 프로젝트 관리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이해
    • 신기술/융합
    • 창의적 종합설계
  • (전문직무역량) 공학기초이론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기초 및 응용, 신기술/융합(빅데이터, 인공지능, CG/MR, 클라우드) 등 실무 관련 역량 함양 필요

일반직무역량 중 중요 역량 도출

  • 문제해결능력, 기술능력, 정보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개발능력

교과과정

학년 교과과정
1학년 컴퓨터공학개론, 파이썬및실습, 이산수학, C언어및실습, 디지털회로및실습, 창의공학설계 등
2학년 논리회로및실습,자료구조및실습, C++및실습, 컴퓨터구조, 알고리즘 및 실습, UINX프로그래밍및실습, 웹프로그래밍및실습 등
3학년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Java및실습,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네트워크, 임베디드응용및설계, 영상처리, 오토마타, 데이터분석, 컴퓨터비전 ,기계학습 등
4학년 캡스톤디자인, 네트워크프로그램설계, 프로그래밍언어론, 정보보안, 해양IT, 인공지능, ICT창업전략, 정보보안응용및실습, ICT학점연계인턴쉡 등


학과현황

학과 연혁

날 짜 연 혁 내 용
1964년 12월 목포해양고등전문학교 (5년제) 통신과 설립
1973년 09월 목포해양전문학교 (2년제) 통신과로 개편
1979년 03월 목포해양전문대학 (2년제) 통신과로 개편
1985년 03월 목포해양전문대학 (2년반제) 통신과로 개편
1993년 03월 국립목포해양대학 (4년제) 통신학과로 개편
1995년 03월 국립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전자공학과 신설
1996년 03월 국립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전자·통신공학부로 개편
(정보통신공학전공, 전자공학전공, 전파공학전공)
2003년 03월 4개 전공체제로 개편 (정보통신공학전공, 전자공학전공, 전파공학전공, 소프트웨어전공)
2007년 03월 2개 전공체제로 개편
정보통신 + 소프트웨어 -> 정보통신공학전공
전자 + 전파 -> 전자공학전공
2011년 02월 단과대학 체제(해사대학/해양공과대학) 출범
2012년 03월 학과제 출범 (해양정보통신공학과, 전자공학과, 해양컴퓨터공학과)
2016년 09월 교육부 지방대학특성화사업단 선정
2017년 12월 한전KDN(주)과 산학협력 협정체결
2020년 01월 전남 산학협력단 취업패키지사업 선정


최근동향

4차 산업혁명이란?

파괴적 기술
역사적 산업혁명의 전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사물인터넷

  • 초기 사물인터넷은 주변 사물에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인터넷 기반 상호 소통에 집중하였음
  • 인공지는 기술의 발전으로 학습, 추론, 판단하는 인지기술 기반의 지능형 사물인터넷으로 발전하고 있음
  • 세계 사물 인터넷 시장 : 2020년까지 약 2조 달러로 성장 전망 [출처 : 가드너]
  • 생활가전의 연결 디바이스는 2020년까지 130억 개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5G 통신 기술

  •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를 통해 초고화질 / 초실감 / 몰입형 콘텐츠 지원
  • 2018년 12월 1일 국내 통신 3사가 세계 최초로 5G 사용화 서비스 제공
  • 응용분야 : 스마트 이동성,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헬스, 스마트 빌딩 등

클라우드 컴퓨팅

  • 클라우드 컴퓨팅은 전기나 수도처럼 정보통신 자원을 사용료 기반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유틸리티 서비스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과 융합하여 4차 산업혁명을 촉진하는 혁신적 기술로 진화하고 있음
  •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산에 따라 SW의 개발 방식, 동작 방식, 배포 및 유통 방식 등 전반적인 SW산업 패러다임의 변화가 진행됨
  •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sS), Platform as a Service (PasS), Software as a Service (SaaS)
  • 해외 시장규모가 ‘15년 797억 달러에서’ 21년 2,768억 달러 (IDC 2017.11)로, ‘15~’ 21년 간 연평균 23.1% 급성장이 예상

빅데이터

  •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저렴한 비용으로 가치를 추출하고 초고속 수집, 발굴, 분석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차세대 기술 및 아키텍처 (IDC, 2011)
  • 빅데이터의 3V
    • Volume (규모) : 소셜 미디어나 위치 정보 데이터 등은 자료의 양이 큼
    • Variety (다양성) : 데이터의 형태가 비구조화 (이미지, 음성 등)
    • Velocity (속도) : 데이터가 빠르게 생산 및 유통

인공지능

  • 지능적 행동을 자동화하기 위한 컴퓨터과학의 한 분야로 지각, 인식, 이해, 추리, 계획수립, 의사결정, 학습, 적응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궁극적으로 두뇌의 기능을 기계로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인공지능은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
    • 사물인터넷 : 데이터는 서로 연결된 모든 사물에서 생산
    • 클라우드 : 모바일-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어디서든지 자원 접근 및 공유 가능
    • 빅테이터 :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 가능
    • 강력한 병렬 및 분산처리 능력으로 의미있는 시간 내에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짐
  • 심층신경망을 기반으로 한 딥러닝 기술이 컴퓨터비전, 음성인식, 자동번역 등 다양한 분야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음

지능형 로봇

  • 로봇은 외부 환경을 스스로 인식 (Perception)하고, 판단 (Cognition)하며 스스로 동작 (Mobility & Manipulation)하는 기계로 정의하며 최근 인공지능기술과 결합한 지능형 로봇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임 [출처 : 전자공학회지 2018]
  • 개인비서, 소셜 로봇, 헬스케어 로봇 등 개인서비스용 로봇에서 무인자동차, CPS (Cyber - Physical Systems) 기술 기반의 스마트 공장에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음
  • 세계 로봇시장은 최근 5년 간 연평균 10% 이상 성장 (2018년 현재)
  • 2017년 로봇시장 : 세계 - 393억불, 국내 - 56억불
  • 2022년 시장 전망 : 세계 - 2,217억불, 국내 - 108억불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2018]

VR / AR 기술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술은 향후 시장 ICT을 혁신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 분야로 기존 ICT 시장을 크게 변화시키고 신규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파괴적 기술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8]
  •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통해 ‘초연결. 초지능. 초실감’ 시대를 추구하며 가상. 증강현실은 시간과 공간 그리고 신체적 / 상황적 제약을 극복하여 언제 어디서나 현실적 경험의 제공 및 공유가 가능함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겨예를 허물고 글로벌 사용자들과의 디지털 공감과 소통을 가능하게 함
  • 게임, 제조, 국방, 의료, 공학, 교육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

3D 프린팅

3D 프린팅 진행과정

  • 스캐닝/모델링
    (3차원 설계)

  • 프린팅
    (3D 구조제작)

  • 후공정
    (지지툴 제거)

  • 제작완료

10대 핵심 활용분야

  • 치과용 의료기기
  • 인체이식 의료기기
  • 맞춤형 치료틀
  • 스마트 금형
  • 맞춤형 개인용부품
  • 3D 프린팅 콘텐츠 유통 서비스
  • 3D 프린팅 디자인 서비스
  • 발전용 부품
  • 수송기기 부품
  • 3D 전자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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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현황

졸업 후 진로

  •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업체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 해양 IT 관련 연구소
  • 일반 기업 전산직
  • 대학원
  • 공무원

담당 업무

  • 임베디드시스템 개발
  • 기업정보시스템 개발 및 관리
  • 스마트폰 앱 개발
  • 게임 프로그램 개발
  • 영상처리 및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개발
  • 전자상거래시스템 개발 및 관리
  •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 시스템 및 망 관리
  • 정보보호

관련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 전자계산기기사
  • 네트워크관리사(ICQA)
  • 정보보호전문가(SIS)
  • 리눅스마스터(IHD)
  • MCP(Microsoft Certified Professional)
  • MCSE(Microsoft Certified Systems Engineer)
  •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 CCNP(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
  • CCIE(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
  • SCSA(SUN Certified Solaris Administrator)
  • SCNA(SUN Certified Network Administrator)
  • SCJP(SUN Certified Java Progra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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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관련 고등학교 교과

교과영역 교과(군) 공통과목 선택과목
일반선택 진로선택
기초 국어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수학 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영어 영어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한국사 한국사
탐구 사회
(역사,도덕)
통합사회 생활과 윤리
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Ⅰ 물리학Ⅱ, 융합과학
생활
교양
기술·가정, 정보 공학일반, 창의경영, 지식재산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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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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