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대학은 우리 국립목포해양대학교의 모체로 1950년 목포수산상선고등학교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7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대학입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는 섬나라와 같은 우리나라의 경우 해운산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이며, 국제무역의 99%이상이 해상운송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해사대학은 이러한 해운산업의 각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학문과 각종 시뮬레이터 장비와 최첨단 실험실습 장비 및 자동화된 두 척의 실습선을 이용하여 최첨단 기술교육을 실시하는 국가 지정 교육기관으로서 특수목적 대학이다. 해사대학에는 항해학부, 해상운송학부, 항해정보시스템학부, 기관시스템공학부, 해양경찰학부,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가 있으며, 재학 중 해기사 면허 취득을 위한 국가시험에 합격한 해사대 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해기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고 해기 전문지식과 해상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적성에 따라 다양한 전문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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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소개
항해학부는 선박을 지휘, 통솔, 관리하는 선장(Captain)과 선박의 안전 운항과 화물 운송을 담당하는 항해사(Officer) 및 항만에서 선박을 안전하게 유도하는 도선사(Pilot)를 양성하는 학부로서, 국내 관련법과 「국제적인 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국제협약(STCW)」 등의 엄격한 기준을 반영한 교육체계를 유지하고, 세계 해상운송 분야를 이끌어갈 글로벌 리더로서 갖추어야할 지적능력과 리더십 및 훌륭한 품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병행한다. 또한 필수전공인 항해학과 선택전공인 선박운항학, 해양교통관리학, 해양안전시스템학 등을 설치 운영하여 육상과 해상의 다양한 해운, 해상운송, 해양경찰, 해양관련 연구원과 공무원, 국제해상변호사 등 해상운송 관련 분야의 인재 수요에 부응하고, 개인의 다양한 소질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전공소개
- 기본전공 : 항해학전공(Major in Nautical Science)
- 항해학전공은 선박 운항의 핵심 분야로서 항해학부의 모든 학생들에게 필수전공으로 설치되어 있고, 국내 관련법과 국제적인 STCW 협약 등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전공은 항법학을 중심으로 전세계해상조난안전시스템(GMDSS), 전세계측위시스템(GPS), 전자해도정보시스템(ECDIS) 등 최첨단 기기의 원리와 운용방법 및 개발기법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첨단 기술을 배양하고, 고급 상선사관과 선장 및 도선사로서의 폭 넓은 교양과 지식 그리고 덕목 등을 교육하여 선박운항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포로 한다.
- 심화전공 : 선박운항학전공(Major in Ship Operation)
- 선박운항학은 필수전공인 "항해학" 전공에 더하여 항해학부 학생들이 선택하는 전공이다. 최근 해상운송의 주체가 되는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 자동화에 따라 선박운항 관련 최첨단 기술의 원리와 운용방법 등에 관한 전문지식이 고급 상선사관에게 요구되고 있다. 특히, 선박운항 경력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해상과 육상 직업군의 확대와 전문가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본 전공은 학생들에게 선박운항관련 최첨단 기술의 원리와 운용 방법을 배양시켜 세계 수준의 고급 상선사관을 양성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세계 해운산업을 이끌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심화전공: 해양교통관리학전공(Major in Maritime Traffic Management)
- 해양교통관리학은 필수전공인 '항해학' 전공에 더하여 항해학부 학생들이 선택하는 전공이다. 최근 해양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해양교통 빅데이터 구축을 통하여 해양사고 원인분석 및 예방, 해양교통 안전과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 및 e-navigation 기술 개발 등 첨단 선박 기술의 변화는 해양교통관리 지식과 첨단 ICT 장비 운용에 필요한 융합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본 전공은 해양교통관리에 구성요소인 선박, 선원, 항만 및 해양환경을 포함한 전문 지식을 함양하여 과학적이고 안전한 선박운용기술을 겸비한 상선사관을 양성하고, 나아가 해양교통안전 분야와 관련이 있는 정부 기관, 연구소, 해운업계, 조선업계, 선박검사기관, 항만공사, 해상교통관제센터(VTSC)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고급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심화전공: 해양안전시스템전공(Major in Marine Safety System)
- 해양안전시스템은 필수전공인 "항해학"전공에 더하여 항해학부 학생들이 선택하는 전공이다. 최근 선박의 대형화와 해상교통량의 증가 및 위험화물 해상운송 규모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해양사고와 환경피해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해양사고로 인한 인적·물적·환경적 손실 및 손해가 대규모화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이러한 손실과 손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인명안전·선박재화안전·환경보호와 관련된 최신의 이론과 기술 습득이 고급 상선사관에게 요구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해양안전에 대처하기 위한 전문지식과 최신기술을 갖춘 해양안전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융합트랙: LNG 추진선박 전문인력 양성과정(LNG트랙)
- 국제해사기구 IMO의 대기환경 규제에 따른 해운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하여 기존 교육과정과 차별화된 독자적인 LNG추진선박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을 통한 환경 친화적 LNG 선박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융합트랙: 선박 ICT융합 첨단장비 전문인력 양성과정(MICT트랙)
- 첨단선박기술의 변화 양상에 부합한 ICT융합장비 운용 및 융합적 사고를 겸비한 고급 해기사 양성을 목표로 취업 약정 기업과 함께 산업체 주도 취업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융합트랙: 실무중심형 스마트 액체화물제어 전문인력 양성과정(SLCC트랙)
- 특수선박인 OIL&CHEMICAL 선박에 대한 4차 산업혁명의 지향점인 자율운항, 스마트항만에 대비하여 국제적 현장실무와 학문 역량을 강화한 새로운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특수선박과 관련된 산업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일자리 창출 및 고급해기사 양성, GLOBAL 인재상에 부합하는 실무중심형 스마트액체화물제어시스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교직과정: 수․해양계 중등교사 양성과정
- 항해분야 교직과정 도입으로 고직이수 절차 및 기준을 만족하면, 항해사 자격증과 별도로 졸업과 동시에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를 통 해 해양해운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함양한 중등교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출 분야
- 선박 승선 분야: 국내외 대형 상선, 대형 LNG/LPG 운반선, 첨단 크루즈선, 첨단 여객선, 석유시추선, 석유가공․운반선
- 관련 직업군: 선장, 고급 항해사, 도선사(항만, 해군, 신조선), 대형 시추선 운항사 및 관리자 등
- 해운분야: 해운회사, 선박관리회사, 해운중개업, 선박관리업, 선박금융업, 조선회사, 해상보험업, 해상손해사정, 해사검수․검량․검정업
- 관련 직업군: 해운회사 임직원, 조선회사 시운전 및 조선기자재 관리자, 해운중개사, 선박관리 전문가, 선박금융 전문가, 선박 매매 전문가, 해사 감독관, 해상보험설계 전문가, 검량사, 검수사 등
- 정부 및 준정부 기관: 해양수산부, 해양안전심판원, 해양경비안전본부, 관세청, 항만소방서, 각국 선급(한국선급, 영국선급, 노르웨이선급 등), 선박안전기술공단, 항만공사, 국제해사기구(IMO)
- 관련 직업군: 해양항만 및 안전관련 국가 공무원, 해상교통 및 항만관제사 공무원, 해양안전심판관, 관세청 공무원, 항만소방서 공무원, 선박검사관, 선박관련 연구관, IMO 정부대표단, 해사관련 국제회의 전문가 등
- 교육기관 및 연구소 : 해양계 대학,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국해양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해사문제연구소, 한국조선기자재연구소
- 관련 직업군: 교수, 전문 연구원, 해상안전진단 전문 연구원, 기타 해양수산전문직
- 해운관련 법인체: 도선사 협회, 해기사 협회, 선주 협회, 한국해운조합
- 관련 직업군: 각종 해양관련 협회의 전문 관리자 등
- 해운관련 언론계: 한국해사신문, 한국해운신문, 해사경제신문, 해양한국
- 관련 직업군: 언론사 임직원, 기자, 전문 기고자 등
전공관련 취득 자격증
- 항해사 3급 면허(해양수산부), 전파전자3급통신사(한국전파전자진흥원), 의료관리자(한국해양수산연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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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소개
해상운송학부(구,국제해사수송과학부)는 수출입화물 국제운송의 99%이상을 담당하는 선박운항을 위한 상선사관(항해사 및 선장)을 양성하고, 미래 국가의 성장 동력원이 될 해양 및 해운산업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 이러한 선박, 해양 및 해운의 인재로서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항해학 기본 전공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의 첨단 항구의 순방을 통한 항해 및 해운실습을 수행한다. 또한 미래 해양 및 해운분야 전문가, 국가정책 관리자, 국민안전처 공무원, 국제해상변호사 등 수행을 위한 자질 함양을 위하여 심화된 교육과정으로 물류시스템학, 해운경영학, 해사안전 심화전공을 개설·운영함으로써 졸업 시 항해학 공학사 및 경영학사 또는 법학사 취득이 가능하다.
전공소개
- 기본전공: 항해학전공(Major in Nautical Science)
- 상선사관 교육에 필요한 상선, 크루즈선 등 선박운항에 필요한 항해학을 필수전공으로 하여 선장 및 도선사의 전단계로서 항해사 자격 취득을 위한 첨단 항해기술, 선박운용기술, 수출입 화물의 취급을 위한 전공영어 및 해운실무 지식과 전 세계 항구 및 해양지리, 해양법 및 해상법, 국제해사 관련법규, 해양기상 지식 등을 교육한다. 졸업 후 한진그룹, 현대그룹, SK그룹 등 국내 굴지의 해운회사 뿐만 아니라 외국적 해운회사에 소속되어 항해사, 선장, 도선사로서 활약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바에 따라 해군 ROTC 수료후 장교로 임관되어 복무 후 해양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 심화전공: 물류시스템학전공(Major in Logistics System)
- 오늘날의 세계 경제는 국제간의 교역을 전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물류의 합리화는 경제성장과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에 관한 전문인력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전공과정은 국제물류의 중심영역이라 할 수 있는 해운 및 항만을 비롯하여 물류시스템 전과정에 대한 경영관리와 운영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해운 및 물류기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심화전공: 해운경영학전공(Major in Shipping Management)
- 우리나라는 수출·입화물의 99%이상을 선박에 의한 해상운송에 의존하고 있다. 해운경영학 전공은 기본전공으로 항해학을 교수하여 우리나라의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에 필요한 선박의 고급 해기사 및 선장 등 해기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있으며, 또한 심화전공인 해운경영학을 교수하여 해운·항만·조선, 해상보험, 해운중개, 선박금융, 국제무역물류, 국제마케팅, 해양레저 등 우리나라 및 국제 해운산업 모든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해운경영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전공의 목표를 두고 있다.
- 심화전공: 스마트자율운항전공(Major in Autonomous Operations for Smart Ship(AOS))
- 최근 친환경·스마트 선박과 자율운항기반의 첨단 선박 출현이 해상운송과 해상물류의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런 글로벌 해운환경에 적합한 해운인재는 첨단 선박운항기술 및 스마트 해상운송에 대한 지식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한다. 또한, 선박의 대형화와 LNG 및 전기 연료 추진선 같은 연안항해의 다양한 상황에서 해양수산부 및 해양경찰청, 그리고 한국선급, 한국해양조사원을 포함한 선박교통관리기관은 스마트 선박운항 관련 지식, 법제도적인 소양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한다. 본 심화전공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동 분야의 인지도 높고 훌륭한 교수진들과 만나 해사안전학과 스마트 자율운항 관련전공 교과를 성공적으로 이수하게 될 것이다. 그 결과 주 전공인 항해학 지식 기반으로 심화된 첨단해운 및 첨단 선박운항 분야의 가치 있는 전문인재로서 능력을 가질 수 있다. 국가 해운산업과 첨단 선박운항을 주도하는 관리자, 전문가로서 경쟁력 있는 자격과 소양을 가지게 되어 다양한 해운 산업계, 연구기관 및 국가기관에 진출이 가능한 매력있는 전공 분야이다.
졸업 후 진출 분야
- 선박 승선 분야: 국내 및 국외 대형상선, 대형 LNG/LPG 운반선, 첨단 크루즈선, 석유시추선, 석유가공․운반선, 해양탐사선 등
- 직업군: 선장, 고급 항해사, 도선사, 대형 시추선 운항사 및 관리자 등
- 해운관련 산업계: 해운회사, 해운업, 해운중개업, 복합운송업, 항만하역업, 국제무역업, 선박관리업, 조선회사, 해상보험업, 보험중개, 해상손해사정, 해사감정, 검수․검량 감정 업체 등
- 직업군: 1, 2, 3등 항해사, 선장, 도선사, 해운회사 운항 및 선박관리 담당관, 해운 중개인, 선박 관리자, 선박매매 전문가, 해사 감독관, 해상보험설계사, 검량사, 검수사, 항장(Port Captain, Harbor Master) 등
- 정부 및 준정부기관: 국제해사기구(IMO),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해상교통관제센터, 국민안전처, 각국 선급(한국선급, 영국선급, 노르웨이선급 등), 선박안전기술공단, 선박검사기관, 항만공사 등
- 직업군: 국제해사기구 직원, 해양수산부, 해양경비안전본부 등 관련 국가공무원, 관세청 공무원, 항만소방서 공무원, 해양심판관, 선박검사관 등
- 교육기관 및 연구소 : 해양계 대학,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해양연구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해사문제연구소,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해상교통안전진단사업단, 해사안전연구센터 등
- 직업군: 교수, 관련 기관 전임연구원, 기타 해양관련 전문직원 등
- 법인체: 도선사 협회, 해기사 협회, 선주협회, 한국해운조합, 항로표지협회 등
- 직업군: 관련 협회 관리직원
- 해운관련 언론계: 한국해사신문, 한국해운신문, 해사경제신문, 해양한국
- 직업군 : 언론사 기자, 논설위원, 편집위원 등
전공관련 취득 자격증
- 항해사 3급 면허(해양수산부), 물류관리사(한국산업인력공단), 무역사(한국산업인력공단), 해상보험설계사, 검량사(한국산업인력공단), 검수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전파전자급3급통신사(대한상공회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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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소개
항해정보시스템학부는 해양과학과 해상운송산업을 선도할 정보기술(IT)을 겸비한 고급 상선사관을 양성할 목적으로 2015년 신설되었다. 졸업 후 상선사관으로 취업함과 동시에 3년간의 승선근무(승선예비역제도)로 병역을 대체할 수 있으며, 승선근무 이후에는 자신들의 선택에 따라 선장이나 도선사와 같은 해상운송 분야의 전문직뿐만 아니라 해운회사 등의 해양 관련 기업체, IT 관련 기업체, 해양수산부와 미래창조과학부, 국가안전 관련 부처 등의 공무원, 해군장교, 해양과학 및 정보통신 연구원 등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항해정보시스템학부의 교육 목적은 상선사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해상운송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리더십 함양에 있으며, 선박 정보통신의 고도화와 첨단화에 필요한 해양 IT 기술을 선도할 해양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데 있다.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하여 교내 장학금뿐만 아니라 목포해양대학교 동창회 장학금, 해운회사 장학금, 도선사회 장학금 등 많은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항해정보시스템학부 교수 장학회에서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공소개
- 기본전공: 항해학전공(Major in Nautical Science)
- 해상운송의 핵심 분야로서, 국내 관련 법령과 규정, STCW협약 등의 국제협약에서 기준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항법학을 중심으로 전세계해상조난안전시스템(GMDSS), 전세계위성측위시스템(GNSS), 전자해도표시정보시스템(ECDIS), 레이더(RADAR) 등 최첨단 기기의 원리와 운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첨단 기술을 배양하고, 고급 상선사관과 선장 및 도선사로서의 폭 넓은 교양과 덕목을 고루 교육하여 해상운송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 심화전공: 정보통신학전공(Major in Information Communication)
- 선박 통신 기술과 운용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분야의 최신 유무선 통신 시스템, 네트워크 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습득은 물론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습형 접근방식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유⋅무선 통신시스템 설계 및 개발을 포함한 정보통신 분야의 포괄적 실무 설계 능력을 갖춘 해양 IT 분야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심화전공: 스마트해양정보학전공(Major in Smart Marine-Informatics)
-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과 지능형 정보통신기술이 등장하면서 바다에서도 데이터 통신이 자유롭게 되고, 대형 화물선뿐만 아니라 연안 선박에도 무인 자율운항선박의 운항이 보편화 될 것이다. 스마트해양정보학 심화전공은 스마트 자율운항선박시대에 자율운항선박의 설계, 운항지원 및 관리 등 차세대 기술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e-navigation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차세대 해양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본 전공의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출 분야
- 선박 승선 분야: 국내외 대형 상선, 대형 LNG/LPG 운반선, 첨단 크루즈선, 첨단 여객선, 석유시추선, 석유가공․운반선
- 관련 직업군: 선장, 고급 항해사, 도선사(항만, 해군, 신조선), 대형 시추선 운항사 및 관리자 등
- 해운분야: 해운회사, 선박관리회사, 해운중개업, 선박관리업, 조선회사, 해사검수․검량․검정업
- 관련 직업군: 해운회사 임직원, 조선회사 시운전 및 조선기자재 관리자, 해운중개사, 선박관리 전문가, 해사 감독관, 검량사, 검수사 등
- 정부 및 준정부 기관: 해양수산부, 미래창조과학부, 항만청, 해양안전심판원, 관세청, 한국선급, 선박안전기술공단, 항만공사, 국가안전 관련 부처
- 관련 직업군: 해양수산부, 항만청 등의 해양산업 관련 공무원,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의 IT 관련 공무원, 해상교통 및 항만관제사 공무원, 해양안전심판관, 관세청 공무원, 선박검사관, 선박관련 연구관, 국가안전 관련 공무원 등
- 교육기관 및 연구소 : 해양계 대학,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국해양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해사문제연구소, 한국조선기자재연구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관련 직업군: 교수, 전문 연구원, 기타 해양수산전문직
- 방송 및 정보통신 분야: 방송국, 한국통신 등의 통신회사와 IT 전문 기업체
전공관련 취득 자격증
- 항해사 3급 면허(해양수산부), 전파전자급 3급 통신사(해양수산부), 정보통신기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통신기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무선설비기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전파전자통신기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보처리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전자계산기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의료관리자(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항로표지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면허(해양경비안전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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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소개
기관시스템학부는 선박의 핵심적인 부분인 주기관, 보조기계, 전기 전자·자동화 시스템을 설계, 운용 및 관리하는 기관사와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더불어 해양에너지와 해양플랜트의 개발 및 운영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육성한다. 첨단 기관 시스템 운용을 위한 기관사의 기본적인 교육을 비롯하여 전자 엔지니어, 기계 · 해양플랜트, 발전소 및 중공업 분야 엔지니어로서의 자질함양을 위해 심화된 전기 제어, 해양에너지 및 해양플랜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전공소개
- 기본전공: 기관공학전공(Major in marine engineering)
- 기관공학전공은 국가 기반 핵심 해기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공이며 국내 관련법과 IMO STCW 협약에 적합한 교과 과정으로 운영된다. 본 전공은 동력기계장치 및 전기전자제어시스템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마린엔진시스템을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멀티 시스템 엔지니어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 심화전공: 기계융합전공(Major in Mechanical Convergence Engineering)
- 선박용 기계장치는 디젤엔진, 가스․스팀 터빈, 추진시스템, 발전기와 이를 구동할 수 있는 각종 보조기계장치로 구성되는 종합적인 플랜트로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고도의 정밀성과 신뢰성이 필수 요소이다. 따라서 본 전공에서는 일반기계공학의 전반적인 기본 지식과 응용 기술을 통해서 선박용 디젤엔진, 동력전달장치 및 관련된 각종 기계장치의 운전, 설계, 제작, 시험, 연구개발 및 A/S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고급 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 심화전공: 전기제어전공(Major in electrical & control engineering)
- 선박용 기관시스템의 첨단화 및 자동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주기관 또한 전자엔진이 보편화되고 있어 전기․전자․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제어 전공에서는 선박의 운항과 유지 보수에 필요한 기계관련 지식과 더불어 전기·전자·제어공학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고급해기사, 전자 기관사, 선박전기전자 및 자동화 관련 분야 메카트로닉스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 선박 승선 분야: 국내·외 대형 상선, 특수선(LNG/LPG), 첨단 크루즈선, 해양플랜트(석유시추선, 석유가공 및 운반선 등)
- 직업군: 기관장, 고급 기관사, 해양에너지, 해양플랜트 엔지니어 및 관리자
- 해운 산업계 분야: 해운회사, 중공업, 발전소, 해양기자재 관련 업체
- 직업군: 해운회사 임직원, 공무감독, 선박 시운전 엔지니어, 조선․해양기자재 엔지니어
- 정부 및 공공기관: 해양수산부, 해군, 해양경비안전본부, 관세청, 해양환경관리공단(KOEM), 각국 선급(한국선급, 영국선급, 노르웨이선급 등), 선박안전기술공단(KST),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 직업군: 해양수산부 공무원, 선급 검사관, 군무원, 해양경비안전본부 및 관세청 공무원, 기타 공공 기관 검사관
- 교육기관 및 연구소: 해양계 대학,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중소조선연구원 등 관련 연구소
- 직업군: 대학교수, 해양 및 해양기자재 관련 연구원
전공관련 취득 자격증
- 기관사 3급 면허(해양수산부), 전자기관사_예정(해양수산부), 일반기계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기계설계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공조냉동기계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메카트로닉스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조선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전기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전기공사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전자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임베디드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자동차정비 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해양경찰학부 | Division of Coast Guard ☞ 학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부소개
해양경찰학부는 차세대 해양동력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용, 설계, 제작 등의 분야에 종사할 해기 및 해양 전문 인력 양성과 해양주권 수호, 해양경비 및 안전을 책임질 사명감이 투철한 해양안전 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해양동력시스템 공학은 선박의 추진시스템 및 해양플랜트를 포함한 해양·해사분야의 융복합 엔지니어링이다. 따라서 우리 학부에서는 첨단 멀티 시스템 엔지니어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전공심화교육을 위한 심화전공 제도를 두어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우리 학부는 다양한 국비 지원과 국내외 관련법에 의거한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선박의 기관해기사 및 해양경비 안전 분야를 비롯하여 기계, 해양플랜트, 전기 및 자동화 관련 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전공소개
- 기본전공: 기관공학전공(Major in Marine Engineering)
- 기관공학전공은 국가 기반 핵심 해기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공이며 국내 관련법과 IMO STCW 협약에 적합한 교과 과정으로 운영된다. 본 전공은 동력기계장치 및 전기전자제어시스템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마린엔진시스템을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멀티 시스템 엔지니어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 심화전공: 해양경찰학전공(Major in Marine Police Science)
- 해양경찰학전공은 엄격한 해기전문 지식과 해양 경비 안전 및 법률 지식을 함께 갖추고 신해양 시대의 국가 해양주권 수호, 해양안전 확보, 해양 법질서 확립 및 해양환경 보호를 담당할 수 있는 해양안전 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 심화전공: 오션파워시스템전공(Major in Ocean Power System)
- 차세대 해양동력산업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미래의 첨단 자동화 선박, 특수선 및 극지항로 항해선박 등에 이용되는 기계와 전기전자의 융복합 시스템에 대한 전문지식을 다룬다. 본 전공은 극지추진 및 전기추진시스템과 해양플랜트 등의 운용, 설계 및 연구개발에 필요한 해양동력시스템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출 분야
- 선박 승선 분야: 국내외 대형 상선, LNG/LPG 운반선 등 특수선, 극지탐험선, 첨단크루즈선, 병원선, 소방선, 해양과학조사선, 해양환경조사선, 해양유물조사선 등
- 직업군: 기관장, 고급 기관사
- 국민안전처 해양안전 및 법률분야: 해양경비안전본부, 경찰청, 로스쿨 진학 및 법률회사
- 직업군: 해양안전공무원, 경찰공무원, 국제변호사, 법무사, 행정사
- 해운 산업계 분야: 해운회사(현대상선, 한진해운, SK해운 등), 중공업(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 유럽 및 동남아 LNG/LPG 액화플랜트 회사, 석유시추 회사, 발전소, 해양기자재 관련 업체
- 직업군: 해운회사 CEO, 공무감독, 선박 시운전 엔지니어, 조선․해양기자재 엔지니어
- 정부 및 공공기관: 해양수산부, 법무부 및 관세청, 해양안전심판원, 해군, 해양환경관리공단(KOEM), 각국 선급(한국선급, 영국선급, 노르웨이선급 등), 선박안전기술공단(KST),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컨테이너관리공단, 항만공사, 국제해사기구(IMO) 등
- 직업군: 해양수산부, 법무부(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및 관세청 공무원, 해양안전심판원 심판관, 방재안전 공무원, 선급 검사관, 해군장교 및 군무원, 국제해사기구 직원, 기타 공공 기관 검사관
- 교육기관 및 연구소: 해양계 대학,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 연구소
- 직업군: 대학교수, 해양 및 해양기자재 관련 연구원
- 선박 및 공장 자동화 관련업, 소방전기 관련업, 냉동공조설비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업
전공관련 취득 자격증
- 기관사 3급 면허(해양수산부), 전자기관사(시행예정_해양수산부), 일반기계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전기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자동차정비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소방설비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공조냉동기계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에너지관리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법무사, 행정사, 공인무도단증, 해상인명구조, 수상동력레저기구조정면허 등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 | Division of Marine Mechatronics ☞ 학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부소개
해양메카트로닉스 학부는 선박 기관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전, 유지관리와 전자기관시스템의 운용 및 연구 개발 분야에 종사할 고급 해기인력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선박기관시스템은 동력기계, 냉동공조시스템, 자동화항법시스템, 전자기관시스템 등이 융합된 복합계로서 안정적인 선박의 운행과 첨단 선박구동시스템의 운용 및 개발을 위해서는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인력을 필요로 한다. 해양메카트로닉스 학부에서는 양질의 기계전자 융합시스템 전문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기본전공인 기관전공에 대한 충실한 교육과정과 심화전공인 전자기관융합 전공에 대한 심화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실용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해양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본 학부의 졸업생은 다양한 국비지원과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선박관련 기계 분야의 전문가로서 상선의 기관사를 비롯한 기계, 플랜트, 전기 및 자동화 관련 다양한 산업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해사 기계 관련업 외에도 한국전력을 비롯한 종합시스템적인 모든 곳에 진출이 가능하도록 다기능 엔지니어의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전공소개
- 기본전공: 기관공학전공(Major in Marine Engineering)
- 기관공학전공은 국가기반 핵심 해기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한 전공으로 국내 관련법과 IMO의 STCW 국제협약에 적합한 교과내용으로 운영된다. 본 전공은 동력기계장치 및 전기전자제어시스템 등이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있는 기관시스템을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다기능 시스템 엔지니어 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 심화전공: 전자기관융합학전공(Major in Electromechanical Engineering)
- 전자기관융합학전공은 첨단 선박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전기추진시스템의 운전 관리, 보수 및 연구 개발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심화 학습하기 위한 전공으로서, 동력 기관시스템을 기반으로 발전기 및 전기 기기의 구동 원리 및 제어, 전력전자 시스템의 전기추진 응용, 전기전자컴퓨터통합 시스템의 유지 보수 등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졸업 후 진출 분야
- 선박 승선 분야: 국내·외 대형 상선, 특수선(LNG/LPG), 첨단 크루즈선, 해양플랜트(석유시추선, 석유가공 및 운반선 등)
- 직업군: 기관장, 고급 기관사
- 정부 및 공공기관: 해양수산부, 관세청, 각국 선급(한국선급, 영국선급, 노르웨이선급 등), 선박안전기술공단(KST), 해양안전심판원 등
- 직업군: 해양수산부 및 관세청 공무원, 선급 검사관, 해양안전심판관, 기타 공공 기관 검사관
- 교육기관 및 연구소: 해양계 대학,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
- 직업군: 대학교수, 해양 및 해양기자재 관련 연구원
- 한국전력 및 한전 KDN, 한전 KPS, 한국수력원자력 등 한전 계열사
- 삼성전자, LG전자의 가전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부
-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두산중공업, 효성중공업의 전기추진 시스템 및 풍력발전 사업부
- 현대, 삼성,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선박건조 및 설계와 관련된 조선 산업 관련분야/li>
-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STX엔진/중공업 등 엔진제작 관련 중공업관련 분야
- 현대 기아 자동차의 전기하이브리드 차량 및 수소 연료전지 차량 연구개발 부서
- 해운회사 및 항만 관련업체
전공관련 취득 자격증
- 기관사 3급 면허(해양수산부), 전자기관사_예정(해양수산부), 전기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전기공사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등
해군사관학부 | Division of Naval Officer Science ☞ 학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부소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섬나라와 같은 우리나라의 경우 해운산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이며, 국제무역의 99%이상이 해상운송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해사대학은 이러한 해운산업의 각 분야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학문과 각종 시뮬레이터 장비와 최첨단 실험실습 장비 및 자동화된 두 척의 실습선을 이용하여 최첨단 기술교육을 실시하는 국가 지정 교육기관으로 특수목적 대학이다. 해사대학에는 항해학부, 해상운송학부, 항해정보시스템학부, 기관시스템공학부, 기관·해양경찰학부,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 해군사관학부가 있으며, 재학 중 해기사 면허 취득을 위한 국가시험에 합격한 해사대 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해기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고 해기전문지식과 해상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적성에 따라 다양한 전문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전공소개
- 기본과정: 항해학전공(Major in Nautical Science)
- 항해학전공은 선박 운항의 핵심 분야로 국내 관련법 및 국제적인 IMO STCW 협약 등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정은 항법학을 기본으로 전세계해상안전시스템(GMDSS), 전세계위성항법시스템(GNSS), 전자해도정보시스템(ECDIS), 레이더, 선박운용, 항법기기 및 각종 해사법규 등의 상선사관(항해사)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교육의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육과 실습과정을 거쳐 항해사 면허(3급)을 취득할 수 있다.
- 기본과정: 기관학전공(Major in Marine Engineering)
- 기관학전공은 국가기반 핵심 해기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국내 관련법과 IMO STCW 협약에 적합한 교과과정으로 운영된다. 본 교육과정은 동력기계장치 및 전기전자제어시스템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마린엔지니어링시스템을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상선사관 교육을 목표로 한다. 좌학과 실습교육을 통해 기관사 면허(3급)을 취득할 수 있다.
- 심화과정: 군사학전공(Major in Military Science)
- 군사학전공은 해군장교 및 상선사관의 통합적 해양리더십 역량 함양에 교육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지·덕·체 교육에 기반을 두고 해양리더십, 해양안보, 해양전략, 첨단무기체계 및 사관윤리 등 관련 교과목을 교육한다.
졸업 후 진출 분야
- 신분
- 해군장교 선택 시 : 공무원 신분
- 해기사 선택 시 : 상선사관 신분
- 해군장교 진출 시 혜택
- 해군사관학교(장교후보생대)에서 11주 교육 후 해군소위로 임관
- 함정(수상함, 잠수함), 항공, 정보, 기술, 정책 등 다양한 병과에서 직무 수행
- 국가 공무원에 준하는 급여 및 수당 지급
- 근무성적 우수자 장기복무 선발
- 안정된 직업 보장(공무원 5급 이상)
- 20년 이상 근속 시 평생 군인연금 수혜
- 자기계발 기회 부여
- 국비로 국내외 석·박사 학위과정 교육 가능
- 국외 군사교육 등 국내외 위탁교육
- 미혼자 독신자 숙소 및 기혼자 관사(아파트) 제공
- 대부분 도시지역 근무로 문화생활 및 자기계발 기회 가능
- 군 관련 복지시설 이용 가능(호텔, 콘도 및 골프장 등)
- 중·장기 복무 후 전역 시 취업 알선
- 해기사 진출
- 항해사 : 해사대학 소속 학부(항해학부, 해상운송학부, 항해정보시스템학부)와 동일
- 기관사 : 해사대학 소속 학부(기관시스템공학부, 기관·해양경찰학부,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와 동일
- 전공관련 취득 자격증
- 항해학과정 전공 : 항해사 3급 면허(필수) 및 항해관련 자격증
- 기관학과정 전공 : 기관사 3급 면허(필수) 및 기관관련 자격증